서울사랑

[동네방네] 도시 속 힐링 공간, 구로구

문서 본문

구로가 변신하고 있다. 구로공단의 애환이 서린 구로구는 패션과 IT 산업의 중심은 물론
100개의 도서관, 각종 공원을 품은 볼거리, 즐길 거리 많은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8월, 구로구에 도서관 하나가 문을 열었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은 도서관을 보유한 구로구에서도 특별한 일이었다. 2003년에 시작해 국민적 관심을 모은 ‘기적의도서관’ 건립 운동의 의미와 결실을 고스란히 녹여냈기 때문이다. 어린이와 성인이 함께 누리는 공간 구성,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 될 프로그램이 돋보이는 곳. 구로구의 100번째 도서관 ‘구로기적의도서관’ 이야기다.


이곳은 구로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로, 아파트가 옹기종기 모인 안양천 옆 신도림동에 위치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 한편에 놓인 신발장을 의아하게 여긴 순간, 바닥에 앉거나 엎드린 채 독서하는 아이들이 보인다. 모든 층이 온돌 마루로 만들어져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 이곳에선 누구라도 책 한권 꺼내 읽게 된다. 하늘 방향으로 난 유리창에서 햇살이 쏟아지는 계단은 가장 돋보이는 공간이다. 계단 벽면의 책장에는 책이 가득하고, 그 사이사이로 책 속의 인상적인 문구를 예술 작품처럼 전시했다. 구로공단의 불빛을 터전 삼은 고단한 삶을 기억하는 동시에 따사로운 햇살이 지혜의 보고인 책을 밝혀주길 바라는 의미다. 계단을 천천히 오르내리며 어린이 자료실, 청소년·가족 자료실, 북 카페를 둘러봤다. 주제·작가별로 세심하게 분류한 책이 꽂혀 있는 곳곳에서 사람들은 내일의 양식이 되어줄 글자들을 눈으로, 마음으로 담고 있었다.


동화책 속에서 튀어나온 듯 아름답게 꾸민 내부, 아이와 어른이 모두 만족스러운 1만4000여 권의 다채로운 도서 구성이 구로기적의도서관의 불빛을 더욱 밝게 만들어준다. 북 토크와 문화가 있는 날, 작가와의 만남 같은 행사를 수시로 열어 사람을 불러 모으는 구로기적의 도서관은 개원한 지 1년도 안 되어 지역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구로기적의도서관

주소구로구 구로중앙로40길 24 전화02-2632-8878

문화 여행 명소

복잡한 도시 속에서 자연을 누리고 싶다면, 가성비 좋은 멋진 공연을 보고 싶다면, 개성이 가득한 도서관에서 기억에 남는 책을
읽고 싶다면 구로구로 가자.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곳, 구로구의 방문하기 좋은 곳을 살펴봤다.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의 사진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579석 규모의 공연장을 비롯해 갤러리와 소강당, 교육실을 갖춰 연중 공연과 전시가 열리며,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서울시 서남권 문화예술의 중심축이다. 수준 높은 공연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거나 무료로 소개해 많은이가 찾고 있다.

주소구로구 가마산로25길 9-24

항동철길의 사진

항동철길

1950년대에 건설된 항동철길은 주로 화물을 수송하는 역할을 했으나 지금은 고즈넉한 산책로로 재 탄생해 사람들을 반기고 있다. 각종 조형물을 세우고 나무를 식재한 철길의 분위기가 사랑스러우며, 인근에 푸른수목원이 있어 데이트와 산책 코스로 각광받는다.

주소구로구 오리로 1189

신도림역 문화 공간의 사진

신도림역 문화 공간

지하철 역사의 변신이 독특하다. 상설 전시와 각종 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열리는 예술 공간 ‘고리’와 첨단 기술의 미래 도시를 보고 느끼는 가상 체험관 ‘스마트 구로홍보관’을 신도림역에서 만날 수 있다. 지하철역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VR을 체험하는 일이 흥미롭다.

주소구로구 새말로 117-21(신도림역)

푸른수목원의 사진

푸른수목원

서울시 최초의 시립 수목원이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근사한 풍경을 지닌 휴식처다. 항동저수지의 빼어난 경관을 배경으로 2100여 종의 식생이 잔디마당, 향기원, 암석원, 어린이정원 등에 소담하게 자리 잡았다. 도시 속 삶의 터전에서 몇 발자국만 걸으면 자연을 만끽하게 되는 이곳은 2013년 개원 이후 구로구민과 서울시민이 사랑하는 힐링 명소가 되었다. 북 카페인 작은도서관과 숲교육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생태를 공부하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주소구로구 연동로 240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의 사진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앉아 있는 것만으로 마음이 차분해지는 한옥에서 독서하는 기분은 어떨까. 이곳은 서울시 첫 한옥 도서관이다. 열람실에선 한옥의 포근한 정취 속에 아이와 부모가 함께 책을 읽고, 별관에선 예절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주소구로구 고척로27바길 7

고척스카이돔 내부 사진

고척스카이돔 외부 사진

고척스카이돔

날씨와 상관없이 연중 야구 경기를 열 수 있는 국내 첫 돔구장이다. 야구공을 형상화한 외관에 지하 2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된 고척스카이돔은 총 1만6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다.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헬스장, 축구장, 농구장도 갖췄다.

주소구로구 경인로 430

김규보 사진 한문현

문서 정보

[동네방네] 도시 속 힐링 공간, 구로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02-07
관리번호 D000003931077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