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경제] 서울, 소상공인을 응원하다

문서 본문

한 평짜리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부터 홀로 일하는 프리랜서, 자영업자, 중소기업가까지 서울은 상권을 살리고 소상공인은 웃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1월에 발표된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정책자금인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은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우 5년 생존율이 55.7%로 나타났다.
서울시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은행 대출 시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저금리로 장기 융자를 지원하고, 이자 차액도 보전해주는 서울시 정책자금과 같은 알짜 지원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제로페이

계좌이체 거래 방식인 모바일 QR 결제 시스템.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QR코드를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바로 입금되는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소득공제(30%)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수수료 부담이 적어진다(전년 매출 8억원 이하 0%). 제로페이 웹사이트와 전용 앱을 사용해 결제 내역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문의 1670-0582

서울시 마을세무사

취약계층, 영세사업자, 전통시장 상인 등 시민들에게 무료로 세무 상담을 제공해 생활하면서 느끼는 세금 고민을 해결해주는 ‘마을세무사’. 올해부터 25개 자치구 423개 동 425명으로 확대해 각 동에 1명 이상의 마을세무사를 지정한다. 마을세무사에게 상담을 받고 싶으면 서울시,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등 을 통해 우리 동네 마을세무사를 확인한 뒤, 해당 연락처로 신청하면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 다산콜센터 120

서울형 유급 병가

국민건강보험 지역 가입자 중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근로소득자 또는 사업소득자로 입원 또는 공단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한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제도. 연간 최대 11일(입원 10일, 건강검진 1일) 동안 1일 8만1180원(2019년 기준 서울시 생활임금)을 유급으로 지원한다.

문의 02-2133-7613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

서울 소재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근로자 없이 영업하는 1인 사업자가 부담하는 고용보험료의 30%를 서울시가 지원한다. 1인 사업자가 근로복지공단 관할 지사 방문 또는 온라인(total.kcomwel.or.kr)을 통해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후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seoulsbdc.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 여부 확정 후 기준 보수 등급별 월 보험료 30%를 3년간 환급 지원한다.

문의 1577-6119

중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서울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2조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또 기존 금융지원 중심의 지점 체계를 금융과 경영을 아우르는 원스톱 종합 지원 체계로 전면 개편한다. 신용보증과 경영 지원은 물론, 소상공인의 다양한 고민 사항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종합 지원 플랫폼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서울신용보증재단을 1개 지점씩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각 지점에서는 지역 특화사업 발굴,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등 지역·상권 단위의 패키지 지원도 강화한다.

문의 1577-6119

소상공인 제품 안전성 검사비 지원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소상공인이 경쟁력 있는 상품을 유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가 안전성이 검증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매회 9만~100만원가량 소요되는 안전성 검사 비용을 80~100% 지원하고 있다. 안전성 검사는 성인·유아용 제품 제조업자나 수입업자가 제품 제조 및 수입 전 해당 제품이 안전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유해 성분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인데, 소량·다품종 생산이 많은 소상공인의 경우 매번 발생하는 검사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컸다. 지원 대상은 의류·가방 등 가정용 섬유 제품, 구두·장갑등 가죽 제품, 반지·목걸이 등 접촉성 금속 장신구, 아동용 섬유제품, 아동용 가구 제품, 어린이용 장신구, 천 기저귀·턱받이 등 유아용 섬유 제품, 봉제 인형, 목제 완구, 어린이용 침대 가드, 노리개 젖꼭지, 바닥 매트 등이다.

문의 02-2102-2677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소상공인과 예술가의 소통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로 가게 맞춤형 변화를 만들어 가게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예술가는 업무 경험과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청년 예술가의 인건비를 서울시가 전액 지원하고, 가게당 소정의 디자인 개선 재료비도 함께 지원한다 (정확한 금액은 3월 중 발표 예정). 내·외부 공간의 시각디자인 개선(페인팅, 시트지 데코), 제품 및 인쇄물(홍보물, 메뉴판, 명함) 디자인 개선은 물론 입간판류의 소규모 작품 제작과 설치 등이 가능하다.

문의 02-2133-5541

김시웅 인포그래픽스 서계원 사진 한상무, 김희진

문서 정보

[서울 경제] 서울, 소상공인을 응원하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02-07
관리번호 D000003931077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