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돌봄 서울] “서울의 아이를 함께 키워요”

문서 본문

아이콘

초보 엄마든 베테랑 엄마든 아이를 키우다 보면 도움이 필요할 때가 많다.
서울에 사는 엄마들이라면 이용해볼 만한 다양한 돌봄 지원 서비스를 소개한다.



우리동네보육반장

우리동네 육아 현안에 괌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고 싶은 엄마들을 돕는 프로그램. 육아 정보가 궁금하고, 마음이 맞는 엄마들과 육아 모임을 반들고 싶은 엄마 등 0세부터 만 5세까지 미취학 아동을 키우는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것을 상담해주고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방법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서울시 다산다산콜센터 120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서울시 보육 포털 서비스에서 우리동네보육반장으로 신청한다. 스마트폰은 ‘엄마와’라는 앱을 다운로드한 후 이용하면 된다.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서울시 각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 돌봄 서비스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가정에 아이 돌보미가 직접 방문해 부모가 올 때까지 안전하게 돌봐주는 육아 지원 서비스다. 만 3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시간제 돌봄 서비스’, 만 3개월부터 만 36개월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일제 돌봄 서비스’, ‘기관 파견 돌봄 서비스’, ‘질병 감염 아동 특별 지원 돌봄 서비스’ 등을 운영 중이다.
이용 방법아이 돌봄 서비스(www.idolbom.go.kr)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을 한 후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시간제 돌봄 서비스 이용 요금은 일반형의 경우 시간당 7,800원, 돌봄 아동 관련 가사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종합형의 경우 1만140원인데,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금이 차등 적용되거나 자치구별로 지원하는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이용 전 가까운 건강가정지원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좋다. 단, 이용 요금은 국민행복카드로 결제되므로 사전에 해당 카드를 준비해야 한다.

문의문의
건강가정지원센터 1577-9337, 아이 돌봄 서비스 www.idolbom.go.kr

일러스트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서울시와 25개 모든 자치구에 설립되어 시간제 보육, 아빠 교육과 같은 부모 교육 등 가정 양육을 맞춤 지원하고, 보육 교직원 상담, 역량 교육 등 질 높은 보육을 위한 어린이집 정책 등을 지원한다. 또한 도서관처럼 장난감을 빌려주는 장난감 도서관, 우리동네보육반장, 장난감 나눔 축제 등도 진행한다.
이용 방법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다.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로 연락해 상담하거나 방문 상담 일정을 예약할 수 있다.

문의문의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02-772-9814~9, seoul.childcare.go.kr

국공립어린이집

서울시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행 중이다.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 1인당 보육 아동수를 줄이고 보육교사 채용도 직접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 설치 등을 지원하며 2020년까지 어린이집을 다니는 2명 중 1명은 국공립어린이집을 다닐 수 있도록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용 방법보건복지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입소 대기 신청을 하면 된다.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보건복지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iseoul.seoul.go.kr

시간제 보육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부모가 월요일부터 금요일 사이 아이를 잠깐 맡겨야 할 때 시간당 4,000원의 보육료를 지급하고 이용하는 보육 서비스다. 양육 수당을 받고 있는 6~36개월 미만의 아이를 둔 부모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www.childcare.go.kr)에서 회원 가입 후 이용 대상 아동을 사전 등록한다. 이후 필요할 때 PC나 모바일, 전화 신청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시간만큼 시간당 보육료를 지급하고 이용할 수 있다.

문의문의
아이사랑 시간제보육상담센터 1661-9361

일러스트

아이도 돌보고 어르신 일자리도 만들고, 우리동네돌봄히어로

우리동네돌봄히어로는 어린이집·유치원 등·하원, 식사 및 간식 먹이기, 야외 활동, 놀이 프로그램 진행 등 육아 돌봄 활동을 할 장·중년 참여자를 말한다. 아이 돌봄에 관심 있는 만 45~64세의 서울시 거주자로,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신체·정신이 건강하며,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면 신청할 수 있다. 우리동네돌봄히어로에 선발되면 직무 교육 수료 후 육아·돌봄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 기간은 문의.

문의문의
서울시50+재단 1661-5516, 50plus.or.kr

일러스트 조성흠

문서 정보

[돌봄 서울] “서울의 아이를 함께 키워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8-09-28
관리번호 D000003455087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