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취향의 발견] 한 접시의 달콤함

문서 본문

빵이 주식인 서양에서는 아침 식사나 브런치로 와플, 팬케이크 등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기호에 따라 아이스크림, 생크림, 과일, 잼 등을 곁들이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
일상 속을 파고든, 맛있고 예쁘기까지 한 팬케이크와 와플 세계.




팬케이크

서양식 빵의 한 종류, 밀가루에 달걀·버터·설탕 등을 섞어 프라이팬에 얇게 굽는 기본 방식과 부풀려 굽는 수플레(souffle′) 방식이 대표적이다.

팬케이크샵

지난해 5월부터 녹사평역 언덕 인근에 자리 잡고 다양한 종류의 팬케이크를 선보이는 곳이다. 대표 메뉴로 인기를 끈 오리지널, 초코 반죽과 함께 누텔라·가니시·다크 초콜릿 소스 등을 더해 묵직한 달콤함을 전하는 오텔라, 바삭한 식감에 매운 소스를 찍어서도 즐길 수 있는 작은 크기의 핑거, 녹차 아이스크림으로 풍미를 더한 말차 등 현재 네 종류를 판매한다. 반죽의 숙성 상태가 팬케이크의 질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곳 대표는 이 부분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인다. 매일 소량만 만들므로 조금 일찍 품절되는 메뉴가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자.

주소
용산구 녹사평대로40다길 2
문의문의
02-6407-3770

팬케이크샵

폴인 팬케이크

수플레 팬케이크는 반죽을 작은 그릇에 넣고 부풀려 굽는 방식으로 만든다.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구우므로 말랑말랑한 팬케이크 형태는 살짝만 건드려도 그 움직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팬케이크를 주문할 때 기본으로 제공하는 우유 크림과 함께 망고를 가득 얹은 플라이망고, 각종 베리류를 섞은 베리나이스데이, 얼그레이 찻잎을 갈아 넣고 끓인 소스에 적셔 먹는 얼그레이풀 등의 메뉴를 취향에 따라 골라보자. 지난해 여름 홍대 앞에 문을 열고 큰 인기를 끈 폴인 팬케이크는 현재 삼청동과 대학로에서도 만날 수 있다.

주소
마포구 와우산로29가길 86
문의문의
02-336-8952

폴인 팬케이크

노랑콩

외관은 카페지만 팬케이크 맛집으로 더 잘 통하는 곳. 현미를 기본으로 한 반죽 덕에 ‘달인’으로 방송 출연까지 한 적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얇은 팬케이크나 수플레 형식의 도톰한 제품과 달리, 노랑콩의 크리몽타뉴 팬케이크는 입안에 꽉 찬 듯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 산을 뜻하는 프랑스어 몽타뉴와 크림을 합성한 이름처럼 풍성한 크림을 봉긋이 쌓아 팬케이크에 곁들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여기에 꿀·계피·설탕 등으로 조린 사과 절임, 짭조름한 버터 등을 더해 팬케이크 맛을 배가하는 디저트 속 디저트를 선보인다.

주소
마포구 신촌로2길 16
문의문의
02-326-4567

노랑콩

와플

반죽을 일정한 무늬가 있는 틀에 넣고 구워낸 납작한 모양의 케이크류, 벨기에가 종주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과 홍콩 등에서 조금씩 변형한 독특한 와플을 만날 수 있다.

무이네

홍콩식 에그 와플을 맛볼 수 있어 입소문이 자자한 곳이다. 메뉴판에 쓰여 있는 ‘여유로운 아침이 가까이에(Leisurely morning is near me)’라는 문구는 대표가 베트남 휴양도시 무이네를 여행했을 때 받은 영감을 고스란히 반영한 것. 이곳의 인기 메뉴인 에그 와플에는 계절 과일과 커스터드 크림 등이 듬뿍 들어 있다. 지난 계절 사랑받은 딸기에 이어 현재는 체리가 와플 속에 가득하다. 이 외에도 제주도 구좌읍에서 공수한 당근으로 만든 착즙 주스, 애플망고 아이스크림을 얹은 주스 등 신선함을 자랑하는 음료를 함께 판매한다.

주소
서초구 방배로32길 30-9
문의문의
02-532-9755

무이네

카페 트위드

올해로 5년째 망원한강공원 초입에서 ‘예쁜 카페’ 자리를 고수하는 곳. 망리단길과 멀찍이 떨어져 있지만 영국, 자전거, 팝 밴드 비틀스 등 주인의 관심사를 반영해 꾸민 인테리어 덕에 카페는 물론 촬영 대관 장소로도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곳에서는 리에주 와플이라 부르는 벨기에식 와플 위에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한 덩이 크게 올려 낸다. 따뜻하게 구운 와플과 시원한 아이스크림의 조합을 선호하는 손님들을 위해 계절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고정 메뉴로 선보이는 중. 메뉴에는 영국 국기 ‘유니언 잭’ 깃발을 꽂아 카페 트위드만의 감성을 강조했다.

주소
마포구 망원로 1-4
문의문의
070-8670-4525

카페 트위드

브라더후드

미국 가정식 음식점을 옮겨온 듯한 분위기의 브라더후드는 미국 동부 지역에서 익숙한 조합으로 꼽히는 치킨 와플로 단골을 확보하고 있다. 커다란 브뤼셀 와플 위에 케이준 치킨을 올리고 각종 소스를 곁들여 먹으면 단맛과 짠맛을 번갈아가며 느낄 수 있는 것. 미국으로 강제 이주한 캐나다 태생 프랑스인들이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는 케이준 음식은 샐러드나 버거와 함께 먹는 것이 익숙한데, 와플과의 궁합 역시 성공적이다. 함께 제공하는 랜치 소스, 베리 소스, 시나몬 시럽 등을 적절히 더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주소
강남구 봉은사로4길 22
문의문의
02-539-1230

브라더후드

소셜 속 팬케이크&와플

나의 부드러운 디저트 이야기

사 먹거나 혹은 직접 만들거나! 달콤하고 부드러운 게 당기는 날에 만난 디저트

소셜디저트1

소셜디저트2

소셜디저트3

소셜디저트4

제민주사진 홍하얀

문서 정보

[취향의 발견] 한 접시의 달콤함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8-08-28
관리번호 D00000343481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