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테마 기획] 혁신 성장 준비하는 서울의 현장을 가다

문서 본문

아이콘

서울이 변하고 있다.

침체된 산업이 살아나고 창업을 위한 노력도 커지는 중이다.
서울 곳곳의 혁신 성장을 준비하는 현장을 찾았다.

현장 01 성수동 수제화 거리

350여 개가 넘는 수제화 완제품 생산업체와 100여 개의 중 간 가공 및 원·부자재 유통업체가 자리 잡은 성수동 수제 화 거리에는 대한민국 수제화 제조업체의 70% 이상이 밀 집해 있다. 최근 성동수제화협회와 서울시, 성동구청, 서울 디자인재단이 성수동 수제화 산업 활성화 프로젝트인 구 두테마역과 수제화 공동 매장 개관 등을 통해 도심 속 산업 중심지로 새롭게 도약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성수수제화제작소

성수수제화제작소는 창업, 시제품 제작, 공동 장비 사용이 가능한 공동 제작소다. 전문가 3명이 상주하며, ▲샘플 제작을 지원하는 수제화·가방 제작터 ▲예비 창업자 간 협력 공간인 수제화·가죽공예 창작터 ▲입주자·지역 소공인 아이디어 공유 공간인 나눔터 ▲시제품 제작을 위한 각종 고가 장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장비터 등을 갖추었다. 사전에 예약하면 서울 시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문의문의
성수수제화제작소 02-465-7871

성수동 수제화 거리

성수동 수제화 거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아요"

이귀영(중랑구 면목로)

이귀영(중랑구 면목로)

올해 처음 가죽으로 소품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시장이나 공방에서는 돈이 많이 드는데, 성수수제화제작소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특히 개인이 갖추기 힘든 가죽 관련 대형 장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수제화와 가방 장인이 직접 지도해주는 게 맘에 들어요. 그분들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모든 문제가 해결된답니다.

현장 02 서울바이오허브

서울바이오허브

서울바이오허브는 사무실은 기본이고 기술 사업화를 위한 컨설팅, 투자와 국내외 협력까지 바이오 벤처기업을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바이오·의료 관련 창업을 꿈꾸는 창 업자들이 안정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인적 네 트워크와 지식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설계한 창업 여정 프 로그램도 갖추었다. 특히 서울바이오허브 인근 병원 및 연 구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임상 연구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문의문의
신성장산업과 02-2133-4833, 서울바이오허브 02-2200-3300

서울바이오허브

서울바이오허브

바이오·의료 스타트업 맞춤형 지원을 아시나요?

창업 지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컨설턴트가 바이오 의료 (의약, 의료 기기) 창업과 사업화 관련해 일대일 상담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예비 창업자, 창업 초기 단계의 벤처 사업가를 대상으로 애로 사항을 점검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바이오 의료 관련 기술에 대한 라이선싱, 공동 개발, 해외 판매 계약 등을 위한 파트너링의 플랫폼도 제공한다. 의료인, 기업가, 투자자가 한자리에 모여 바이오 의료 창업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場)인 '의기투합'도 진행 중이다.

현장 03 양재R&CD혁신허브

양재R&CD혁신허브

지난해 12월 5일 문을 연 양재R&D혁신지구의 첫 앵커 시 설이자 인공지능 특화 공간인 양재R&CD혁신허브는 인공 지능에 특화한 글로벌 인재와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데 앞 장서고 있다. 딥러닝 연구 커뮤니티와 혁신허브 AI 스쿨을 운영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AI 코워킹 프로젝트와 AI 기 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경영과 각종 자문을 지원해 AI 특화 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 외에도 스타트업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현지 세미나, 글로벌 AI 혁신 포럼 등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한다.

문의문의
경제진흥본부 경제정책과 02-2133-5218, 양재R&CD혁신허브 02-2135-6818

혁신형 강소 기업의 R&D 및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서울시에 본사가 소재한 중소·중견 기업으로, 2017년 기준 직접 수출액 500만 달러 이상인 중소기업(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메인비즈 기업 등 혁신형 기업은 직수출 100만 달러 이상) 중 성장 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선발해 서울시가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먼저 기술 경쟁력, 수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과제를 선정해 최대 2년간 6억 원의 R&Damp;를 지원한다. 또 브랜드 개발, 온라인 마케팅, 외국어 포장 디자인 개발 등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시제품 제작, 전문 연구 장비 활용, 공정 개선 등 컨설팅을 포함한 지역 자율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글로벌 강소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민간 금융기관을 통해 정부 지원 이외에 금융 및 보증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이를 통해 수출액 1,000만 달러 이상인 수출 선도 기업으로 육성한다.

숙명여대 크로스캠퍼스

전자 제품의 메카, 용산 전자상가 나진전자월드에는 숙명여대 크로스캠퍼스 캠퍼스타운사업단이 자리해 있다. 크로스캠퍼스는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으로 조성한 숙명여대의 창업 거점 센터라 할 수 있다. 총 734m² 규모의 크로스캠퍼스는 산학협력중점교수연구실, 연구센터, 3D Prototype Lab, 세미나실, 강의실, 오픈스페이스(창업 훈련 공간) 등 기관과 기업을 연계한 산·학·관 협력 모델 프로젝트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로스캠퍼스에서는 지역과 청년 창업, 용산 문화 벨트 조성 등을 목표로 지난해 서울용문전통시장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가치업, 같이업! 학생 공모전’, ‘새내기 장사꾼’, ‘집밥의 힘’ 등을 진행했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숙명여대 외에 고려대, 광운대, 한성대 등 14개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캠퍼스타운의 선모델이 되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의문의
숙명여대 크로스캠퍼스 02-2077-7854

"캠퍼스타운 사업 덕분에 창업했어요"

김소이·배리나(숙명여대 공예과)

김소이·배리나(숙명여대 공예과)

서울용문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며 시장의 캐릭터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아기 용 ‘퓨퓨’를 개발했어요. 기존의 용이 너무 무서운 형상이라 귀여운 아기 용으로 친근감을 더했죠. 주위 반응이 너무 좋아서 이를 기반으로 아예 캐릭터 사업을 창업하기로 했어요. 앞으로 전국 지자체 캐릭터를 개발해 대한민국 캐릭터 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에요.

현장 04 서울창업허브

서울창업허브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는 창업하기 좋은 서 울을 만들기 위해 탄생했다. 국내외 모든 창업 기업과 플레 이어를 연결하는 네트워킹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고, 창업 생태계를 조사·분석해 맞춤형 정책을 수립할 뿐 아니라 창 업 기업에 대한 직접적 지원도 한다. 산업인력공단 건물을 리모델링한 공간에는 214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는데,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시민이 자 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개방 창업 문화 공간을 조성 했고, 요식업 창업자를 위해 메뉴의 시장성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키친 인큐베이팅 공간도 관심을 끈다. 3월에는 별 관동을 리모델링해 시민의 공간으로 개관할 예정이다.

문의문의
서울창업허브 02-2115-2026

"식당 창업을 도와드려요"

송혜진(심플프로젝트 컴퍼니 매니저)

송혜진(심플프로젝트 컴퍼니 매니저)

식당을 창업할 때는 창업 전에 메뉴를 점검하고, 고객의 반응을 살피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것을 도울 생각으로 스타트업을 창업했는데, 서울시가 지원해주어 푸드메이커 양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습니다. 공유 주방과 프라이빗 주방을 운영하며 창업자가 요리에 집중하도록 돕는데, 보람도 크게 느끼는 일입니다.

현장 05 청년창업꿈터

청년창업꿈터

신촌역 부근, 모텔이 밀집한 곳에 청년 창업가에게 업무 공 간과 주거 공간을 동시에 제공하는 청년창업꿈터가 있다. 서울시가 모텔 건물을 매입해 리모델링한 곳으로 지하 1층 ~지하 3층 규모다. 회의실, 창업 카페, 커뮤니티 공간, 세 탁실, OA 공간, 주거 및 업무 공간이 있으며, 옥상에는 공 동 주방과 휴게실을 만들어 네트워킹 파티를 열 수 있다. 입주자는 최대 2년간 지낼 수 있고, 임대료 없이 전기·수도 등 관리비만 부담하면 된다.

문의문의
청년창업꿈터 02-362-8800

"위치도 시설도 대만족이에요"

김수진(일리오 대표)

김수진(일리오 대표)

유튜브 등에서 유명한 사람과 팬이 교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리오’를 지난해 창업했어요. 스타트업이라서 사무실 얻는 게 부담스러웠는데, 마침 청년창업꿈터 모집 공고가 떴더라고요. 입주해보니 위치가 편리하고 시설도 좋아 대만족이에요. 보증금이나 임대료 부담도 없어 더욱 좋고요. 청년창업꿈터처럼 입주 기업이 모여 있으면 서로 조언하며 협업이 가능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아파트 반상회처럼 자주 모여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찾아볼 때면 더욱 즐겁답니다.

이선민 사진 홍하얀 일러스트 조성흠

문서 정보

[테마 기획] 혁신 성장 준비하는 서울의 현장을 가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8-02-22
관리번호 D000003287399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