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생겼다!] 잊힌 공간의 화려한 부활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아이콘

필요해서 만들었지만 지금은 사람들에게 잊히고 방치된 서울
곳곳이문화 예술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장안평중고차시장,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경희궁 방공호,
신설동 유령역 등이 최근 새롭게 단장한 모습으로 시민의 품에 안겼다.

장안평의 산업재생을 도울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지역 산업 재생의 구심점으로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중고 자동차를 사려는 사람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곳은 바로 장안평중고차시장일 것이다. 40여 년 전 장안평 일대에 매매 시장과 부품 상가가 들어서며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알려진 곳이다. 그러나 최근 허위 매물과 지나친 호객 행위로 신뢰가 떨어지고 온라인 매매 환경을 따라잡지 못하며 거래가 급감했다. 서울시는 이러한 장안평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 재생을 이끌기 위해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를 지난 10월 21일 개관했다. 3층 규모로 들어선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는 대한민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중심지인 장안평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개관식이 열린 날 장안평 일대에서는 ‘2017 장안평자동차축제’가 열렸다. 장안평 지역 산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지역의 다양한 자동차 산업을 접목한 흥미로운 가족 단위 복합 문화 행사인 장안평자동차축제는 앞으로도 매년 개최 할 예정이다. 올해 축제 기간 동안 진행한 중고 자동차 특별 경매에서는 2~3년 전에 출시한 국산 베스트셀링 자동차 120대를 노 마진으로 판매해 큰 인기를 끌었다.

장안평중고차시장 A~D동 곳곳에 18명의 작가가 참여한 문화 기획 ‘시각난장234’ 일부

개관식 기념으로 무료 자동차 점검을 실시했다.

자동차 매매 활성화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는 온라인 거래 및 검증· 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장한 딜러’ 제도를 운영한다. 자동차 딜러 교육을 실시해 우수한 딜러를 양산하고, 청년 일자리 확충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특히 여성도 안심하고 중고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여성 전문가로 구성한 여성 맞춤 매매 도우미를 운영할 예정이다.

수출 지원 및 지역 산업 육성

이 외에 해외 바이어에게 장안평 애프터마켓을 소개하는 수출지원센터를 운영해 수출 박람회와 네트워킹 데이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장안평 고유 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을 지원하고, 지역 종사자 대상으로 수출 전문가 교육을 진행해 자생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우수한 자동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무와 기술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청년들이 장안평 지역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맞춤형 창업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공공 미술 프로젝트 ‘그림의집에서 색칠하기’는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축제예요

아이와 함께 박스 자동차를 만들었는데, 온 가족이 힘을 모으다 보니 특별한 추억이 생겼어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장안평자동차축제는 최고의 선물이에요. 옛날 차와 최신 차를 보면서 자동차의 역사도 알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장안평 주민들이 우리 지역이 자동차 산업의 메카라는 사실을 깨닫는 기회도 돼 자긍심도 생겼답니다. - 아빠 박세민, 엄마 박서빈, 아들 박성현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주소
성동구 자동차시장3길 64
가는 방법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 6번 출구
문의문의
02-2133-4641

서울사랑

최대한 원래 시설을 살린 내부. 소파에 직접 앉아볼 수도 있다.

비밀 공간에서 문화 전시장으로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지난 2005년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건립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된 지하 비밀 벙커가 문화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하며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여의도 지하비밀벙커는 1970년대에 만들어져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 시설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공간으로 냉전시대 산물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다. 이곳을 서울시가 1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10월 19일 ‘SeMA 벙커’로 정식 개관했다. 개관 기념으로 열린 <여의도 모더니티>는 11명의 작가가 여의도를 중심으로 수직과 수평, 과거와 현재의 시선이 교차하는 장면을 구성한 근현대 전시공간이다. 현재 사료와 영상 작품으로 구성한 <역사갤러리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여의도 버스환승센터에 있는 지하 벙커 입구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주소
영등포구 여의도동 2-11 지하
가는 방법
지하철 여의도역 5·9호선 3번 출구에서 도보 7분
관람 시간
화~일요일 10:00~18:00(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입장료
무료
문의문의
02-2133-8024

*도슨트 앱 시스템 운영(도슨트 운영하지 않음, 2018년부터 전시 성격에 따라 개별 도슨트 운영 예정)

아카이브 프로젝트 영상을 기획해 역사갤러리 내에 추가로 설치한 전시 공간

최대한 원형 보존해 개방

연면적 871m² 규모의 공간을 최대한 원형대로 보존했다. 특히 VIP가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하는 방에는 소파와 화장실, 샤워장이 있는데, 소파는 비슷하게 복원해 시민이 직접 앉아볼 수 있다. 소방 시설, 냉난방 시설, 환기 시설과 보행 약자를 위한 승강기 설치 등 관람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어떤 폭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치밀하게 만들었음을 눈으로 확인 가능한 50cm 두께의 코어 조각과 발견 당시 나온 열쇠 박스도 복원해 전시했다.

지하 벙커 발견 당시 나온 열쇠 박스

한강 함상공원

망원 한강공원 일대에 퇴역한 해군 함정을 들여와 체험과 전시가 가능하도록 조성한 한강 함상공원이 11월 22일 문을 연다. 망원 한강공원 일대는 조선 시대 수로 교통의 중심이자 수도 한양을 방어하는 군사 요충지였던 양화진에서 가깝다. 1984년 취역해 2015년까지 30년간 임무를 다한 1900톤급 호위함인 서울함은 물에 띄우고, 길이 37m 규모로 1975년 한국형 전투함의 국내 건조를 추진하라는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1983년 현대조선소에서 건조한 고속정,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운항한 178톤급 잠수함 등 두 척의 함정은 육지에 거치했다. 군함 및 해군 역사, 해양 기술, 한강 역사 등을 소개하는 전시 공간과 다양한 체험 장소, 관람객 편의 시설도 마련했다. 해군 함정을 관람하고 체험함으로써 우리나라 해양 국력, 선박 기술과 과학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다.

주소
마포구 마포나루길 407(망원 한강공원 리틀야구장 옆)
가는 방법
지하철 6호선 망원역·2호선 합정역, 버스 마포 09·마포 16·7011번
문의문의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02-3780-0738

서울바이오허브

기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에 조성한 바이오 스타트업을 위한 보육 플랫폼이다. 1960년대 경제 부흥 기지이던 공간이 이제 4차 산업을 준비하는 바이오산업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홍릉 일대 경희의료원·고대 안암병원·KIST·KAIST 경영대학 등 병원, 대학, 연구소 등과 협력해 바이오산업을 통한 시너지를 확산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지난 6월부터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할 바이오 분야(의약, 의료 기기 등) 스타트업 10개 기업을 모집했다. 이들은 국내외 바이오·의료 산업 분야 정보 공유, 기술 사업화, 투자 유치 등 새로운 연구 기회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도움을 받게 된다. 10월 30일 개관한 본관동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원형에 최대한 가깝게 복원했다. 앞으로 신관동, 별관동을 차례로 준공해 2018년 8월 전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소
동대문구 회기로 117-3
가는 방법
지하철 1호선 회기역 1번 출구
문의문의
02-2133-4833, www.seoulbiohub.kr

이선민사진홍하얀

문서 정보

[잘생겼다!] 잊힌 공간의 화려한 부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1845949 등록일 2017-11-02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7-10-31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