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공유 서울] 함께 나누는 곳에 성장이 자란다

문서 본문

아이콘

서울 곳곳에는 창업을 비롯해 비즈니스, 교육, 문화,
여가를 함께하고 나누는 공유 공간이 있다.

공간의 경계를 뛰어 넘어 다각적인 시도가 펼쳐지는
자리에 아이디어가 모이고 정보가 흐르며 관계가 연결된다.

공간 공유에서 창업 지원까지, 서울창업허브

‘예비 창업→초기 창업→성장 기업’에 따라 단계별로 스타트업을 지원, ‘창업하기 좋은 서울’을 만드는 중심에 서울창업 허브가 있다. 오픈 공간(1~3층), 창업 지원 공간(4~8층), 투자·판로·성과 확산 공간(9~10층)으로 구성됐다. 오픈 공간은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창업 지원 공간은 스타트업이 나눠 쓰는 공유 공간의 집약체. 단일 창업 보육 기관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창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서울 지역 내 창업보육센터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로, 정책과 정보를 종합화하고 기존 각 센터에서 제공하던 공통되고 중복된 기능을 통합해 제공한다.

신화를 만드는 창업가들의 둥지

시민에게 개방하는 창업 문화 공간으로 1층에 창업 기업 제품 전시 공간이 있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도 한쪽 벽면을 따라 이어져 있다. 현재 서울창업허브 건물에 둥지를 튼 스타트업은 모두 100여 개다. 특히 창업 기업이 성장 단계에서 직면하는 죽음의 계곡(창업 후 3~5년 내 도산) 없이 커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8월에는 요식업 스타트업이 메뉴를 개발하고 직접 판매도 하는 키친 인큐베이팅 공간이 3층에 오픈했다. 지난 8월 ‘예비 창업 기업 육성 프로그램’ 2기 100팀을 선정했고, 4개월마다 다시 뽑아 1년에 총 300개 기업을 지원한다.

주소
마포구 백범로31길 21
문의문의
1577-7119
홈페이지홈페이지
seoulstartuphub.com

“창업 공간 공유로 경쟁력 키워요”

2017년 6월에 입주해 창업 공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등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 간 정보도 공유하고 새로운 분야를 접하는 등 경쟁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앱 ‘아이캠펑’의서비스 콘셉트는 ‘대학생을 위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입니다. 소개팅, 과팅, 게임을 통한 선물 이벤트, 특가 상품 코너 등을 운영하고, 또 공모전이나 봉사 활동, 기업 서포터즈 등 취업에 도움 되는 정보를 총망라합니다. 최근에는 트렌드에 민감한 대학생에게 발맞춰 최근 유행하는 AR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솔루션에 주력하고 있죠. 특히 서비스 개선 지원금으로 증강 현실의 해외 버전을 준비하고 있어요. - 캠펑 서지원 대표 이사

아이디어를 맘껏 펼치도록, 서울창업디딤터(아스피린 센터)

서울창업디딤터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지닌 이들에게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벤처 창업 공간이다. 1층 개방형 공간은 대학생이나 지역 주민,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 세미나, 토론, 모임, 설명회 등 행사가 열린다. 보육 공간인 2·3층에는 창업 1년 이내의 예비 창업팀, 창업 후 3년 내의 창업 초기 기업팀 등 29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창업 불모지이던 서울 동북권에서 창업자의 고민을 줄여주는 진통제 역할을 하는 서울창업디딤터는 2014년 개관 후 대학생 창업 동아리 지원, 초기 창업 기업 육성, 창업 기업 엑셀러레이팅, 창업 관심자 대상 창업교육 프로그램, 입주 공간 제공 위주의 창업보육센터를 넘어 엑셀러레이팅까지 가능한 전문 창업 지원 기관으로 자리매김 했다. 대학생 창업 동아리 성장 지원 사업은 서울 소재 대학교 내 우수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 동아리를 발굴해 반짝이는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사업화하도록 돕는 대표 사업 중 하나다. 또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예비 창업자나 창업 1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1년 무상 입주, 비즈니스 모델 교육, 멘토링, 소비자 반응 조사 등을 지원한다.

주소
노원구 동일로174길 27
문의문의
02-974-5900
홈페이지홈페이지
aspirin.or.kr

“창의적인 창업 공간 마음에 들어요”

서울창업디딤터는 어떤 제한도 없습니다. 창업 센터라 해도 개와 고양이가 자유롭게 다니기에 제약이 많은데, 물론 창업 공간 입주, 다양한 지원 등도 중요하지만, 우리로서는 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게 가장 고마운 일이죠. 그런 점에서 서울창업디딤터의자유로운 분위기와 유연한 운영 마인드, 거기에서 도출되는 창의적 사고는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워키도기는 국내 최초의 도크 워킹 서비스를 펼치는 스타트업으로, 2017년 3월 서울창업디딤터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돼 입주했습니다. 크게 도그 워커(반려견 산책 도우미), 방문 펫 시팅(방문 반려견 보살핌 서비스)과 견주를 연계하는 ‘우프’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 워키도기 김용재 대표

아이콘

서울 공간 공유 거점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을 시작으로 홍대점, 신촌점, 혜화점에 문을 연 서울창업카페는 창업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네트워킹 공간을 비롯해 협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교육 공간 등으로 구성했다. 예비 창업가와 대학생, 일반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혜화점 주소
동작구 상도로 378(지하철 7호선 숭실대입구역 역사 내)
문의문의
070-5097-3337
숭실대입구역점 주소
종로구 동숭길 122-6 국민대 제로원디자인센터
문의문의
02-745-7453

디지털 대장간

UV 평판 프린터, 레이저 절단기 등 53종의 기계를 갖췄다. 현미경 부품부터 목재 시계나 램프 등 뭐든 재료만 가져오면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대로 제작할 수 있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용산 전자상가에 있는 디지털 대장간을 찾아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서 미래를 현실로 만든다.

주소
용산구 청파로 112, 15동 지하 1층
문의문의
02-718-9966
홈페이지홈페이지
digital-blacksmithshop.com

무중력지대

사회의 중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이다. 청년들이 모여 스터디나 면접 준비, 세미나를 하기도 하고 창업 활동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청년들이 식재료를 준비해 함께 요리한 후 음식을 나눠 먹을 수도 있다. G밸리와 대방동 두 군데가 있다.

G밸리 주소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612호
문의문의
02-864-5002
대방동 주소
동작구 대방동 340-5
문의문의
070-4266-6258
홈페이지홈페이지
youthzone.kr

서울앱비즈니스센터

우수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자본과 경험 부족으로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앱 개발 예비 창업자를 지원한다. 사무 공간, 편의 시설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 앱 개발자를 위한 각종 디바이스가 구비된 테스트 베드 공간은 일반 시민에게도 개방한다. 각종 앱테스트 장비 150대를 지원한다.

주소
마포구 매봉산로 31 에스플렉스센터 스마티움 16층
문의문의
02-2124-2773
홈페이지홈페이지
appbiz.seoul.kr

50+캠퍼스 & 50+센터

50+캠퍼스는 50+세대가 서로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 새롭게 배우며 활동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현재 서부캠퍼스와 중부캠퍼스가 있으며, 커뮤니티 공간과 공유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다. 50+센터는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50+세대의 활동 공간이자 안내자다. 도심권50+센터를 비롯해 노원·동작·영등포 50+센터가 있다. 50+단체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공유사무실을 운영한다.

50+중부캠퍼스 주소
마포구 백범로31길 21, 2층
문의문의
02-460-5250
홈페이지홈페이지
50plus.or.kr
도심권50+센터 주소
종로구 수표로26길 28 동의빌딩
문의문의
02-3672-5060
홈페이지홈페이지
www.dosimsenior.or.kr

50+중부캠퍼스

양인실사진문덕관

문서 정보

[공유 서울] 함께 나누는 곳에 성장이 자란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7-09-01
관리번호 D000003124961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