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취향의 발견] 커피 미식 시대

문서 본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원두 커피를 즐기는 시대.

시시각각 ‘신상’ 카페가 생겨날 정도로 커피 열풍이 거세다.
독특한 콘셉트와 인테리어를 내세우는 곳이 많아졌는데, 커피를 마시는 공간의 분위기가
커피 맛에 영향을 준다는 게 바리스타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가 많아진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스페셜티 커피는 품질을 보장하는 원두를 사용해 맛이 남다른 건 물론,
취향 따라 원두를 선택할 수 있어 커피를 즐기는 또다른 방법으로 손꼽힌다.


공간이 커피 맛을 돋운다

요즘은 공간이 커피 맛을 즐기는 요소 중 하나다.
주택, 공장, 한옥 등을 개조해 건물 특유의 분위기를 살린 카페가 늘어난 것.
물론 원두 맛이 좋은 건 당연지사다.


나무사이로

한옥의 운치가 느껴지는 ‘나무사이로’. 한옥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가 커피 맛을 돋운다. 특히 이곳은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로, 커피 마니아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하다. 특히 흑당카푸치노가 별미. 화학 과정 없이 사탕수수를 졸여 만든 오키나와 흑당을 넣어 건강한 단맛을 느낄 수 있다. 바닐라 시럽, 카라멜 시럽 등 커피에 추가하는 시럽은 전부 매장에서 만든단다. ‘나무사이로’의 수제 티라미수를 곁들이면 활력까지 돋운다.

위치
종로구 사직로8길 21
문의문의
070-7590-0885

앤트러사이트

신발 공장을 개조해 만든 ‘앤트러사이트’는 빈티지한 매력이 가득한 공간이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열풍의 선두주자이기도 한 곳. 철근과 콘크리트가 주는 이미지와 달리 이곳의 원두는 파블로 네루다, 나쓰메 소세키, 윌리엄 블레이크 등 외국 작가의 이름으로, 섬세함이 느껴진다. 대표가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 구절을 원두와 접목해 커피로 문학과 철학을 연계하고자 한 것. 5가지 원두 중 매일 3가지씩 선보이고 그 중에서 선택해 마실 수 있다.

위치
마포구 토정로5길 10
문의문의
02-322-0009

펠트커피

피아노 교습소였던 공간을 카페로 꾸민 ‘펠트커피’. ‘은파피아노’라는 간판을 떼지 않고 카페를 운영해 상호보다 ‘은파피아노’로 더 유명한 곳이다. 아담하면서도 정돈된 공간이 주는 특유의 분위기가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농장에서직거래한 원두로 커피를 내리는데, 합리적인 가격으로 커피를 제공해 바리스타들이 자주 찾는단다. 이곳에서는 라테를 적극 추천한다. 9월 한 달 동안 내부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은파피아노’ 간판은 그대로 유지한다.

위치
마포구 서강로11길 23
문의문의
070-4108-3145
아이콘

전문가의 손길이 커피 맛을 돋운다

스페셜티 커피는 보통 원두의 생산부터 가공, 추출까지 출처가 명확한 커피를 일컫는다.
원산지부터 재배한 농장과 농부의 이름까지 공개하는데,
그만큼 품질이 뛰어난 원두임을 당당히 밝히는 셈이다.


센터커피

서울숲 4번 게이트 맞은편에 위치한 ‘센터 커피’는 단독주택을 개조한 곳이다. 창밖으로 숲이 보이고 옥상 테라스에서 바라 보는 전경이 아름다워, 올해 3월 문을 연 이후 성수동의 떠오르는 ‘신상’ 카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중에서도 최상급 원두를 구입해 사람들이 커피로 작은 사치를 경험하길 바라는 박상호 이사. 와인이나 위스키와 달리 커피는 아무리 비싸도 1만 원대 정도의 비용으로 기분을 낼 수 있다는 게 그가 꼽는 커피의 장점이다. 스페셜티 커피는 원두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약한 불에서 커피콩을 볶는데, 강한 불에서 볶을 때보다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이 더욱 풍부해진다고.

위치
성동구 서울숲2길 28-11
문의문의
070-8868-2008

프릳츠 커피 컴퍼니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답게 산지에서 직접 품질 좋은 원두를 구입하는 ‘프릳츠커피 컴퍼니’. 보유하고 있는 원두 종류만 30여 가지에 이른다. 특히 엘살바도르의 킬리만자로 농장에서는 우리나라 카페 중 오직 ‘프 츠’에만 원두를 제공한다고. 진정한 스페셜티 커피는 텁텁함이나 입이 마르는 등 커피의 단점을 보완하고, 원두 특유의 개성을 잘 살린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는 김병기 대표. 소속 바리스타가 30명이고, 국가대표 바리스타 선발전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이도 여럿인 이곳은 유명 제빵사까지 갖춰 커피와 빵을 전문적으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위치
마포구 새창로2길 17
문의문의
02-3275-2045

커피 리브레

문화재 건물인 ‘구 경성방직 사무동’을 카페로 꾸미고, 자체 공모로 신진 작가를 발굴해 갤러리처럼 운영하는 ‘커피 리브레’. 단순한 카페가 아닌, 문화를 소비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서필훈 대표의 철학이 담겨 있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로 손꼽히는 이곳은 12개국 200여 개 농장과 질 좋은 생두를 직거래하고 농장 재배까지 하는 것이 특징. 서 대표가 5개월 이상 산지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유 역시 품질이 뛰어난 커피를 더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기 위해서다. 아메리카노, 라테 등도 스페셜티 커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발효 빵으로 유명한 ‘오월의종’과 협업해 운영하는 점도 인기 요인.

위치
영등포구 영중로 15
문의문의
02-2635-0615

엘카페

품질 좋은 원두를 농장 직거래로 구입해 커피를 제공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카페다. ‘엘카페’와 거래하는 원두 농장과 농부의 사진을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한 점이 돋보인다. 양진호 대표는 카페의 분위기가 스페셜티 커피를 완성하는 요소라고 말한다. 인테리어뿐 아니라 바리스타의 활력과 표정, 접객 태도 등이 커피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그는 사람들이 커피를 카페인 충전을 위한 음료가 아닌, 미식 개념으로 즐기길 바란다. 공간의 분위기를 음미하고, 사색을 즐기는 게 커피를 제대로 맛보는 방법 중 하나라고.

위치
영등포구 양평로21나길 7
문의문의
02-2638-0715

남현욱사진홍하얀

문서 정보

[취향의 발견] 커피 미식 시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7-09-01
관리번호 D000003124959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