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매력 명소] 책방 산책길

문서 본문

찌는 더위와 긴 장마가 끝나니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책 읽고 산책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계절.
경의선 책거리를 비롯해 서울 골목골목에 숨어 있는 책방 산책길을 떠나보자.
보물찾기의 묘미와 기대 이상의 감동이 가을날을 진하게 적셔줄 것이다.


경의중앙선 홍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오면
국내 유일의 책거리가 펼쳐진다.
와우교까지 250m가량 이어지는 ‘경의선 책거리’다.
옛 경의선 자리에 위치한 이곳이 최근 서울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예술의 정취를 시민과 함께 나누고
일상 속에서 다양한 작가의 조각작품을 접할 수 있는
야외 조각전이 9월 17일까지 열린다.

경의선 책거리에서 큰길 하나를 건너면
곧바로 연남동 경의선 숲길에 진입하므로
산책을 좀 더 길게 이어갈 수 있다.

열차 모양의 전시 공간이 길게 늘어서 있다.
총 14개동으로 문학 산책, 인문 산책, 문화 산책, 아동 산책, 여행 산책 등으로
구분해 주제별로 책장을 꾸며놓았다.

경의선 책거리는 가족 나들이 장소, 지역 주민의 쉼터,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책 애호가의 필수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동네 혹은 산책길에 만나는 책방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책을 접하고 독서를 통해 창의력을 키운다.

주소
마포구 와우산로35길 50-4
문의문의
02-324-6200
홈페이지홈페이지
gbookst.or.kr


경의선 책거리는 열차 모양의 전시 공간과
1920년대 서강 역사를 그대로 재현한 작은 승강장,
옛 철길을 그대로 보존한 폐철길 등
곳곳에 추억을 되살리는 볼거리로 가득하다.




아이콘

서울 책방길


홍대앞 책방길

홍대앞 책방길은 대형 서점에서 만나기 힘든 국내외 독립 출판물을 구비한 책방 등 홍대 특유의 정서를 공유한 책방들이 이어진다. 숨어있는책, 사적인서점, 유어마인드, 경의선 책거리, 한양툰크, 땡스북스, B-PLATFORM 등이 있다. 유어마인드는 2009년 온라인,2010년 오프라인 서점을 열고 국내 소형 출판사, 아티스트 개인이 제작한 독립 출판물과 아트북을 중심으로 국내 및 해외 서적, 음반, 굿즈를 함께 판매하는 곳. 소단위로 만든 책이나 제품을 소수의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유어마인드

주소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11라길 10-6 2층 우측
문의문의
070-8821-8990





종로 책방길

종로 책방길에선 위트 넘치는 젊은 감각의 독립 서점부터 역사가 된 헌책방 거리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서울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서점을 만날 수 있다. 서울책방, 노말에이, 정은도서, 상현서림, 밍키 등이 있다, 정은도서는 해외 주요 패션 관련 잡지, 단행본, 정보지 등을 직수입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외국 패션 서적을 판매한 곳으로 유명하다.

정은도서

주소
중구 청계천로 274 평화시장 1층 다열 3호
문의문의
02-2285-1784





경복궁 책방길

경복궁 책방길에선 1934년 문을 연, 국내에서 가장 유서 깊은 책방인 ‘통문관’과 개인의 서재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작은 책방들을 체험할 수 있다. 길담서원, Off to Alone, 더북소사이어티, 이라선, 통문관, 베란다북스, 책방무사 등이 있다. 이라선은 평소 사진에 관심이 많던 부부가 효자동 작은 골목, 과거 류가헌이 있던 골목에 낸 사진 전문 책방이다. 이라선의 책장을 채운 첫 번째 책은 부부가 소장하고 있던 중고 사진집이었다. 책장에는 10년 넘은 책도 있고, 현재는 절판돼 더 이상 구할 수 없는 희귀 서적도 있다.

이라선

주소
종로구 효자로7길 5 1F
문의문의
010-8660-3567





강남 책방길

강남 책방길은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을 표방한 트렌디한 책방부터 정감 가는 동네 책방까지 다양한 감각의 서점을 확인할 수 있다. 파크(PARRK), 타스크북샵, 북티크논현점, 최인아책방, 은마서적 등이 있다. 신사동 가로수길에 자리한 타스크북샵은 ‘북유럽’전문 책방이다. 짙은 녹색으로 꾸민 인테리어가 유럽의 오래된 책방에 들어온 기분이 들게 한다. 북유럽과 관련한 라이프스타일·사회·경제·문학 분야의 도서를 갖추고 있다. 디자인 관련 서적과 선별한 국내 서적, 북유럽 문구도 판매한다.

타스크북샵

주소
강남구 압구정로14길 30 지하 1층
문의문의
02-516-1155





아이콘

그 외 서울 책방길




망원 책방길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놀이터 같은 책방, 지역 주민의 문화 쉼터로 자리 잡은 책방들이 들어서 있다.
책방만일, 한강문고, 개똥이네책놀이터 등이 있다. (6호선 망원역)


연남 책방길

인문·철학 전문 책방, 여행 전문 책방, 시각예술 전문 책방 등을 만날 수 있다.
헬로인디북스, 사슴책방, 사이에, 밤의서점 등이 있다. (2호선 홍대입구역)


이대앞 책방길

책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점을 비롯해
추리소설만, 시집만 판매하는 전문 서점이 염리동 언덕에서 이대 앞 골목길로 쭉 이어진다.
초원서점, 퇴근길책한잔, 미스테리유니온, 프렌테, 위트앤시니컬, 홍익문고 등이 있다. (2호선 이대역)


해방촌 책방길

다양한 책과 매력적인 소품을 갖춘 책방, ‘나만의’ 독특한 출판물을 만들고 수집하는 작은 책방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별책부록, 스토리지북앤필름, 온지곤지, 고요서사, 포린북스토어 등이 있다. (6호선 녹사평역)


이태원 책방길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이태원답게 성소수자를 위한 책방과 1970년대를 재현한 책방,
과학 책을 전문으로 다루는 책방 등 색다른 책방을 만날 수 있다.
햇빛서점, 디스레트로라이프, 포스트포에틱스, 북파크 등이 있다. (6호선 이태원역)


혜화 책방길

서울 미래 유산으로 선정된 책방, 인문·사회과학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책방까지 오랜 시간 지성의 오아시스 역할을 해온 책방과 조우할 수 있다. 책방이음, 동양서림, 얄라북스, 책방풀무질 등이 있다. (4호선 혜화역)


관악 책방길

오래된 헌책방, 인문·사회과학 서점, 고시 전문 서점 등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다양한 독자층을 포용하고 있는 책방 거리다.
책상은책상이다, 그날이오면, 북션, 코믹존 등이 있다. (2호선 서울대입구역)




서울 책방길은 도심 지하철역에서 내린 후 산책하듯 걸어서 찾을 수 있다.

서울도서관 & 서울책방

서울도서관은 5m 높이의 벽면 서가, 장애인 자료실, 서울자료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서울 시내 도서관 자료를 한번에 파악하는 통합 검색 서비스도 지원한다. 1928년 청사 건립 당시의 외벽과 홀, 중앙 계단을 그대로 복원해 서울의 역사적 상징성도 살렸다. 서울시청 지하 1층 시민청 내에 있는 서울책방은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발행한 도서와 서울을 소재로 한 지도와 엽서, 일반 도서 등을 전시·판매한다

주소
중구 세종대로 110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홈페이지홈페이지
서울도서관 lib.seoul.go.kr서울책방 store.seoul.go.kr

<책방 산책, 서울>

동네 책방이 지닌 아기자기한 매력과 어려운 동네 책방의 현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운영자들의 땀과 애환을 가감 없이 담아냈다. 11개 코스는 시민이 직접 발굴했다. 서울책방 등에서 8,000원에 판매한다.

양인실사진문덕관

문서 정보

[매력 명소] 책방 산책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7-08-31
관리번호 D000003124978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