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버스정류장(Bus bay) 개선 및 통합방안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버스정류장 개선 및 통합방안 연구 최종보고서(안).pdf (16.28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버스정류장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정체가 야기되는 구간과 승객의 승•하차 위험이 있는 구간에 도로와 다른 별도의 공간을 마련, 버스를 정차할 수 있게 한 곳이다.
이에 따라 승객들은 승·하차 시 오토바이 등으로부터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도로 1개 차선도 버스가 차지하지 않아 교통흐름 원활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버스정류장은 버스정류장 설치를 위해 기존의 보도를 축소하고, 버스가 정차하기 위한 최소한의 폭과 길이가 확보되지 못하여 그나마 최소한의 기능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이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변화하는 현 시점에서 버스정류장이 현재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면, 그 필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 할 필요가 있다.
버스정류장 관련지침 등 기준정립을 위하여 국내자료로는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규칙 해설 및 지침’, 교통영향평가지침‘’을, 해외설치기준은 Transit Design Standards Manual, SEPTA Bus Stop Design Guideline, Accessible bus stop design guidance, Bus Stop Design Guide 등을 조사하였으며, 버스정류소 및 버스정류장의 그 의미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규칙 해설 및 지침’에 정의되어 있는 기준을 적용하여 버스정류소와 버스정류장을 구분하였다.
서울시의 버스정류장 현황조사결과 중앙차로버스정류장 339개소, 가로변버스정류장 5,712개소, 그리고 환승정류장 17개소로 총6,068개개소의 정류장이 설치·운영 되고 있다. 가로변버스정류소 5,712개소 중 버스정류장으로 설치된 정류소는 493개소이며, 설치 유형별로는 버스베이정류장이 331개소로 가장 많으며, 하프베이(기준 미 충족)정류장 95개 순으로 설치·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버스분리정류장 27개소, 버스확장정류장 25개소, 버스노면정류장 14개소, 버스돌출정류장 1개소가 각각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버스정류장의 문제점으로는 버스정류장 설치 및 관리주체 모호, 주행차로 재진입의 어려움으로 버스기사들이 외면하는 버스베이정류장, 곡선으로 들어간 버스베이 앞뒤 공간의 불법주정차 유도, 오토바이, 자전거 등이 버스베이 사이로 질주하면서 승하차하는 승객과 충돌 사고위험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해소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장의 설치 및 관리주체 지정방안, 버스정류장의 유형 재정립, 버스정류장 설치기준을 정립하고, 버스정류장 유형 중 버스돌출정류장을 활용한 승강장확대, 불법주정차 해소 등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버스정류장(Bus bay) 개선 및 통합방안 연구

* 본 정책연구자료의 최초 타당성 심사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개요
1. 추진배경
2. 용어정의
제2장 버스정류장 설치기준
1. 국내 설치기준
2. 해외 설치기준
제3장 버스정류장 설치 현황 및 문제점
1. 버스정류장 설치 및 운영현황
2. 버스정류장(Bus-Bay)의 문제점
3. 버스정류장의 문제점 현황
제4장 개선방안
1. 버스정류장의 설치 및 관리주체
2. 버스정류장의 유형
3. 버스정류장의 설치 기준
4. 버스돌출정류장을 활용한 개선
5. 중앙정류소 주변의 택시 불법주정차에 따른 교통정체 해소

부록 : 버스정류소 설치현황(사진)

문서 정보

버스정류장(Bus bay) 개선 및 통합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7356167 등록일 20160910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6
분야 교통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제공부서 버스정책과
작성자(책임자) 이철주 생산일 2016-09-0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