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희망기업제품 구매정책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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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희망기업은 자활기업, 장애인기업, 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기업 의미

희망기업은 중증장애인생산시설,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장애인기업, 소상공인, 소기업 등 일종의 사회적 약자기업을 의미한다. 일반기업에 비해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취약한 희망기업의 판로확보 등을 위해 서울시는 2012년부터 공공구매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입찰 시 실적 완화 등을 통해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계약심사 시 희망기업에 대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특히 17개 시·도 중 처음으로 희망기업의 공공조달 진입 확대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간 제한경쟁제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계약제도를 도입했다.



2013년 기준 서울소재 희망기업 13,235개 중 24.9%가 서울시와 거래

서울에 소재한 희망기업은 2013년 기준으로 총 13,235개로 전체 중소기업의 1.7%를 차지한다. 서울에 소재한 희망기업 중 24.9%인 3,293개가 서울시와 공공구매 등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다. 이를 기업유형별로 보면, 서울시와 거래한 희망기업의 82.7%인 2,724개가 소기업으로 나타난다. 그다음에는 사회적기업이 260개로 7.9%를 차지하고, 장애인기업 3.1%(102개), 중증장애인생산시설 1.9%(63개), 협동조합 1.9%(63개), 자활기업 1.4%(46개) 등의 순으로 나타난다.
서울시 희망기업제품 구매정책의 효과 분석

목차

01 연구개요

02 서울시의 희망기업제품 구매정책과 구매현황

03 희망기업제품 구매의 사회 ․ 경제적 효과 분석

04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시 희망기업제품 구매정책의 효과 분석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5518505 등록일 2016-03-17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951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시민경제연구실
작성자(책임자) 김범식 생산일 2016-03-15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