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복지상담매뉴얼(201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복지상담매뉴얼(2013).pdf (4.3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본 매뉴얼은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 복지상담센터 상담사의 상담업무 이해도 향상과 업무표준화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자료는 서울시복지재단 공유복지플랫폼(http://wish.welfare.seoul.kr/)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복지상담매뉴얼(2013)

문서 설명 (목차)

- 목차 -
Ⅰ. 금융복지 상담의 이해
1. 금융복지상담의 정의
[참고] 금융복지상담의 필요성
[참고]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하는 일
2. 금융복지상담의 목표
3. 금융복지상담의 원칙
4. 금융복지상담의 내용
5. 금융복지상담의 기대효과
[참고] 일반적 재무상담과 금융복지상담의 차이점
[참고] 금융복지상담사에게 필요한 덕목
[참고] 내담자를 대하는 금융복지상담사의 윤리적 자세
[참고] 서울시복지재단 임직원 행동강령
Ⅱ. 금융복지 상담 방법론
1. 일반적 상담 방법론
[참고] 전화상담 예절
[참고] 불만내담자 단계별 응대매뉴얼
[참고] 초보상담사의 유의점
2. 금융복지상담 방법론
[참고] 다중채무자의 심리적 특성
[참고] 상담사가 피해야 할 태도, 가져야 할 태도
Ⅲ. 금융복지상담의 실제 Ⅰ - 프로세스별
1. 전체 업무프로세스 개괄
2. 단계별 업무프로세스
[참고] 부채상담 9단계
[참고] 채권협상요령
Ⅳ. 금융복지상담의 실제 Ⅱ - 정보별
1. 재무정보의 이해
2. 기본정보
3. 자산정보
4. 부채정보
5. 지출정보
[참고] 개인정보 보호관련
Ⅴ. 금융복지상담의 실제 Ⅲ
1. 자영업자 개인회생 진행사례
2. 부모님 병원비로 인해 발생한 부채문제(파산진행사례)
Ⅵ. 각종 제도안내
1. 채무조정제도
2. 서민금융지원제도
Ⅶ. 참고자료 /각종서식
1. 채무조정비용 지원 관련서류
2. 사례회의 진행관련
3. 소견서 양식

문서 정보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금융복지상담매뉴얼(2013)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4725643 등록일 20160101
유형 간행물 생산년도 2013
분야 복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8-89-6298-256-5
원본시스템 서울시복지재단 제공부서 금융복지상담센터
작성자(책임자) 유준용 생산일 2013-12-0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