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시립체육시설 운영의 민간활력 도입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년 도] 1997년
[부 서] 도시경영연구부
[연 구 진] 송광태, 최강렬, 정현백
[보고서가격] 5,000원

[연구개요]
-----------------------------------------------------------------------------

본 연구는 현재 서울시의 事業所體制로 운영되고 있는 시립체육시설의 운영에
어떻게 民間活力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보자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
면담조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존의 사업소체제의 시립체육시설 운영으로는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현재처럼 17개 경기장을 하나로 묶어서 운영하기 보다는
가능한 한 분리하여 경기장별로 민간활력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장별 민간활력 도입방안은 단기안과 중·장기안으로 구분된다. 短期案
을 보면, 政府直營企業으로 民間活力化가 요망되는 경기장으로는 잠실운동장
의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 동대문운동장의 축구장과 야구장, 효창운동장, 목
동운동장의 축구장과 야구장 등이다. 그리고 동대문운동장내 수영장과 씨름
장은 賣却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경기장은 모두 民間
委託으로 민간활력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기안으
로 政府直營企業으로 민간활력화가 적절한 경기장 중에서 목동축구장과 야구
장은 중·장기적으로는 民間委託體制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
를 제외한 나머지 경기장은 公社化 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민간활력을 도입할 경우 서울시는 민간의 창의를 적극 도입함으로
써 경제적인 실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의 추진을 통해 서
울시의 事業性 분야에 대한 전반적 民間活力導入을 적극 추진하는 시범사례
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을 시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전략적 고려가 필요하다.
연구결과로 나타난 민간활력의 도입을 단계적으로 시행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며, 시장 직속으로 「民間活力導入推進委員會」를 설치하여
실천력을 뒷받침 해줘야 할 것이다.
시립체육시설 운영의 민간활력 도입방안

문서 정보

시립체육시설 운영의 민간활력 도입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365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199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송광태 생산일 1997-12-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