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연구 기간: 1998年 1月 1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김 순 관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정규직: 이신해
- 위촉직: 김태균, 조종석, 오해연, 신미진, 문진수

[보고서가격] 5,000원


[ 硏究事業槪要 ]


그 동안 서울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시설공급위주의 정책
과 최근에 도입이 시도된 수요관리정책 및 교통운영관리정책 등은 예측된 개선효과를 달
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모든 교통관련정책들이 교통수요예측에 근간을
두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인식부족과 단계별 지하철 개통 등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는 교통
여건에 대한 기초조사 및 연구가 부실하여 신뢰성 있는 자료 확보 및 예측이 불가능하였
기 때문이다. 그러나 1996년 교통센서스 및 DB구축 과업이 완성되었는바 이를 토대로
신뢰성 있는 정책구현이 가능하도록 방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각종조사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집계수준 뿐 아니라 인과관
계해석 등 체계적이고 미시적인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고, 일관성 있는 자료활용을 위해
서는 공인된 분석기법 및 결과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6년 서울시 교통센서스 자료를 토대로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관련 연구 및 행정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기법 및 수요예측
방법을 정립하고 분석 및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정책방향을 도출하여 신뢰성 있는
교통정책입안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자료보완 및 확보방안을 강구하여 일관성있는 정책구현의 근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1

문서 정보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1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31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199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순관 생산일 1998-12-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