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문화산업 육성방안 : 영상.게임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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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ㅇ 최근까지 역사와 전통에 바탕을 둔 문화는 산업으로서의 가치보다는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었으나,

최근 컴퓨터 그래픽 등 첨단 신기술이 문화와 결합되면서 문화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

며 그 시장성도 무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ㅇ 문화산업의 발전에는 문화자산, 인적자본(창의력, 기술력), 자본력 등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데,

서울은 국내 다른 어느 지역보다 이러한 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음
ㅇ 21세기 서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문화산업 육성이 필요한데, 최근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이 제정

되어 문화산업 발전의 제도적 토대가 만들어졌음
- 영화,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영상산업

2. 연구의 목적


ㅇ 서울 문화산업 진흥 방안 제시
ㅇ 문화산업을 활용한 2002년 월드컵 홍보방안 제시

3. 주요 연구 내용


ㅇ 대상 문화산업
- 게임, 컨텐츠,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타 틈새문화산업 등
ㅇ 상기 문화산업의 실태 파악
- 문화와 산업과의 결합관계
- 기술개발, 제품개발, 유통과정에서의 특성 파악
- 문화산업의 창출 요인 및 공간적 특성 파악
ㅇ 외국 사례분석
- 문화 인프라와 문화산업 진흥과의 관계
- 미국 뉴욕 소호지역의 문화예술 진흥과 관광자원화
- 미국, 일본 등의 상기 문화산업의 성공요인
ㅇ 서울 문화산업 진흥 방안
- 문화산업의 자생력 확보방안
- 문화산업의 관광자원화 방안
ㅇ 문화산업을 활용한 2002년 월드컵 홍보방안
- 인터켓을 통한 서울 월드컵 홍보방안 : 게임, 컨텐츠, 애니메이션 등 활용

4. 연구 결과 활용계획


ㅇ 21세기 서울 문화산업 정책 수립
ㅇ 2002년 문화월드컵 대비 문화산업 시책 수립


서울시 문화산업 육성방안 : 영상.게임산업을 중심으로

문서 정보

서울시 문화산업 육성방안 : 영상.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3237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창호 생산일 2001-02-08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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