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립 청소년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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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Ⅰ. 문제의 제기

○청소년의 건전육성과 시설수요의 증대
- 소득의 증가와 새로운 여가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욕구증가, 지역환경 여건의 변화에 따라 최근 들어서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급증.
- 서울시는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민간위탁방식으로 청소년수련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시설의 지역적 편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자치구 1수련관 계획을 수립하여 청소년수련시설을 계속 확충하고 있음.

○청소년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모색 필요
- 향후 건립될 수련관들 또한 대부분 민간위탁으로 운영될 예정이나 증가하는 수련관을 서울시에서 일괄 관리·감독하기에는 인적·물적 부담이 크고, 위탁관리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개선대안 마련이 요구됨.

Ⅱ. 현황 및 문제점
1. 민간위탁 운영현황 및 문제점
○청소년수련관 설립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 부족
- 청소년수련관의 설립목적은 청소년의 욕구충족과 복지증진이며, 그 주요수단은 운영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음.
- 청소년수련관의 설립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정도는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의 비율과 청소년이용률을 통해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의 비율은 전체 프로그램의 62%, 청소년의 수련관이용률은 56%수준으로 청소년의 이용시간대가 한정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청소년수련관 본연의 설립목적에 충실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됨.

○수련시설의 지역적 편중과 접근성 미약
-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이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권역을 고려하여 지역별로 균형있게 배치되어야함.
- 현재 6개 자치구(양천구, 영등포구, 중구, 중랑구, 강남구, 송파구)에는 2개의 청소년수련관이 있는 반면, 5개 자치구(종로구, 용산구, 광진구, 도봉구, 마포구)에는 운영중인 청소년수련관이 없어 지역적 편중 문제가 심각함.
- 대부분의 청소년수련관은 생활권역과 청소년 이동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외곽지역의 산기슭 등에 위치하고 있어 청소년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것으로 나타남.

○프로그램의 대외 경쟁력 미흡
- 민간시설과 별 차이가 없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설 사용료와 프로그램 강습료 책정에 제약이 있고, 조례에 정해져 있어 강사에 대한 처우가 미흡하여 민간시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결과 프로그램의 수준은 비교적 높으나 민간시설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남.

○관련 기관들간의 협력활동 부족
- 기초자치단체가 관리운영하고 있는 구민회관, 복지회관 등의 주민복지사업들이 청소년수련관의 사업영역과 중복되어 경쟁적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음.
- 청소년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청소년수련관 상호간의 교류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운영재원의 다양화와 조달노력의 부족
- 청소년수련관의 재원은 주로 사업수입과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고, 재원의 다양성 및 재원조달 노력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남.
- 수영장의 유(有)·무(無)를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은 수영장시설의 노후화, 경쟁시설의 증가 등으로 그 타당성을 상실해 가고 있음.
- 설문조사 결과 현재의 보조금 지급기준은 부적절하여 합리적인 보조금 지급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2. 민간위탁 과정상의 문제점
○민간위탁방식 및 계약기간의 문제점
- 현행 청소년수련관의 민간위탁방식은 시설의 유지관리와 프로그램의 운영에 초점을 둔 일종의 관리운영계약(management contracts) 형태로서,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력을 충분히 살리고, 위탁운영에 따른 수익성을 제고하기에는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음.
- 현재의 계약기간은 보통 2∼3년으로 단기간이어서 수탁기관이 창의력과 전문능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으며, 이를 위한 의욕도 높지 않음.
- 수련관종사자들은 대부분 계약기간이 짧다고 느끼고 있으며,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29%에 불과함.

○수탁기관 선정방식과 심사기준의 문제점
- 심의기준에 맞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소수이며, 선정일정이 촉박하여 수련관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기간이 부족함.
- 심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심의일정, 심의방법, 평가기준에 대한 제도정비가 필요함.

○형식적인 협약서
- 현재의 민간위탁 협약서에는 재협약에 대한 기준, 사업계획서의 준수 등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없으며, 수련시설의 종류에 관계없이 계약서의 내용이 거의 동일하고, 계약체결과정에 공무원의 자의적인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음.

○지도·감독업무 및 재협약 과정상의 문제점
- 서울시에서 부지의 제공과 시설의 건립, 수탁기관의 선정 및 지도·감독업무를 모두 담당하고 있어 공무원의 업무가 과중한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결과 서울시 및 자치구의 지도·감독업무에 대한 수련관종사자의 만족도는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재협약에 관한 규정의 미비, 명확한 심사기준의 부재, 형식적인 심사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음.



Ⅲ. 정책건의
1. 개선의 기본방향
○청소년의 건전육성이라는 목적사업에 최대한 충실
-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건전육성과 복지증진이라는 목적하에 설치·운영되고 있으므로, 이에 부합하는 고유의 목적사업에 보다 충실해야 함.
- 청소년수련관을 목적사업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시설 접근성을 제고하고,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청소년 이용률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감.

○민간위탁운영의 효과성 극대화 추구
- 청소년수련관을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는 주요 목적은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력을 통하여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
- 위탁운영의 효과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수탁기관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지나친 간섭과 통제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나아감.
- 민간위탁으로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위탁계약방식을 개선하거나 사용료 수준의 현실화 등의 개선대안이 강화되어야 함.

○위탁·수탁 추진과정의 합리성과 객관성 제고
- 청소년의 건전육성이라는 청소년수련관의 고유목적사업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에 가장 적합한 수탁기관이 선정되어야 함.
- 이를 위해 선정방법과 심사과정이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성이 있는 심의위원으로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임.
- 재협약에 있어서도 형식적인 심사절차를 타파하고, 조례나 지침에 의하여 보다 명확하고 공식화된 재협약 심사방법의 도입이 필요함.

2. 목적사업 충실화를 위한 개선 대안
○청소년대상 프로그램과 청소년 이용률의 증대
- 수련관별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욕구에 가장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
- 지역내 학교와의 연계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는 등 학교연계활동을 활성화
- 방과후 오후시간은 대부분 청소년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도록 유도
- 상담사업, 동아리활동 지원, 자원봉사활동 등 목적사업을 강화하고 목적사업비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수립
- 지역(자치구)별 청소년인구, 학교수, 학생수 등 이용대상자에 대한 현황 및 이용대상자의 욕구파악
- 청소년시설, 구민회관, 종합복지관 등 청소년대상 공공서비스제공기관에 대한 현황조사
- 기관별 제공 서비스(프로그램) 실태조사
- 수요 및 공급현황에 기초한 구체적인 서비스공급기준 마련
- 청소년수련관을 연계·조정기능을 수행하는 중심거점으로 하여 소규모 시설과 연결망 조성
-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소규모 수련시설 중심으로 건설

3. 민간위탁운영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대안
위·수탁방식의 개선검토
- 계약기간을 현재보다 장기화하고 시설투자비와 운영비의 일부를 수탁기관이 조달하도록 하면서, 운영의 책임성과 경영마인드를 제고하기 위해 장기적으로는 양여권계약 형태로의 전환을 고려.

○사용료와 강습료 수준의 현실화 검토
- 수탁기관의 수익증대,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개선, 대외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사용료수준을 현실에 맞게 자율적으로 책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함.
- 청소년 서비스의 공익성을 감안하여 적정한 원가계산을 통해 사용료 수준이 책정되어야 하며, 공공성확보를 위한 사용료상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 사용료와 강습료수준의 현실화는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라는 측면에서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관련기관간 협조체제 구축
- 청소년육성 관련기관간의 서비스중복이나 불필요한 경쟁을 완화하고 청소년육성 관련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유기적인 연계·조정기능의 강화가 긴요함.
- 유관기관은 서울특별시, 자치구, 서울시 교육청, 12개 지역교육청, 각급 학교, 청소년수련시설 등임.
- 현재 청소년수련시설협의회를 구립시설까지 포함하는 협의회로 확대 개편하고 실질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함.

○실비 목적사업수행에 대한 보조금지원 검토
- 지금까지 보조금 지급기준으로 삼았던 수영장의 유·무는 수영장시설의 노후화, 주변 경쟁시설의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지급기준으로서의 타당성이 상실됨.
- 수탁법인의 재정능력, 수련관의 수익성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지원기준을 마련하고, 목적사업의 운영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경비에 대해 보조금지원의 확대를 검토함.

4. 위탁·수탁과정의 합리성과 객관성 제고 대안
○수탁기관 선정방식과 심사기준의 개선
- 민간위탁방침 결정 직후에 수탁기관을 선정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여 시설의 입지, 설계 등 건축계획부터 수탁기관의 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선정시기를 조정함.
- 심의일정, 심의방법, 평가기준을 조례나 정책지침에 명시적으로 규정하거나 수탁기관의 모집공고문안에 게재하는 방안을 검토함.

○계약서 내용의 구체화와 성과수준 제시
- 투입과 과정위주로 계약서 내용을 작성하기보다는 산출과 결과 위주로 약정하며, 계약서 상에 요구되는 서비스의 성과수준을 제시하고 달성여부에 대한 조치사항을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 구체적인 성과수준으로는 청소년이용률, 청소년대상 프로그램 비율, 수련관이용률(연간이용인원/수용정원), 연간 프로그램 개발건수, 후원금액, 이용자만족도 평가점수 등을 채택할 수 있음.
- 성과수준달성을 위한 인센티브와 페널티 내용을 포함한 유인체계의 도입을 계약서 상에 명문화하는 방안을 검토함.

○지도감독 업무와 재협약과정의 개선
- 청소년수련관의 서비스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민서비스이므로, 지도·감독업무는 접근성, 지역적 특성에 대한 고려, 주민참여 등 복지업무사무배분의 기준에 따라 자치구에서 수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자치구의 재정여건, 담당인력, 공무원의 전문성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추진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치구 공무원의 확충, 명확한 업무지침과 자치구별 재정능력을 고려한 세부재정지원계획 등의 마련이 선행되어야 함.
- 서울시 민간위탁 조례는 재협약 시기만을 규정하고 있어 재협약의 진행절차, 심사기준, 심사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조례에 규정하거나 정책지침으로 확정하는 것이 필요함.


서울시립 청소년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립 청소년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217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박순애 생산일 2002-02-04
소요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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