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빗물이용을 통한 도시침수 저감 및 수돗물 절약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사회에서는 인구의 도시집중과 도시의 확장으로 인해 자연환경의 파괴가 일어나고 있으며 자연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 수용능력의 한계 때문에 물 부족을 지금처럼 마냥 공급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점점 닥쳐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UN의 국제 인구행동연구소(PAI)가 발표한 바에 의하면 모로코와 이집트와 함께 우리나라도 벌써 물 부족국가로 분류된 바 있기 때문에 물 부족 문제는 이제 아프리카 등에 한정된 지역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의 이상기후 현상과 국지성 호우로 매년 홍수에 의한 서울시의 침수피해가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홍수는 그 피해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집중화 현상에 따른 포장지표면의 확대로 빗물의 유출량이 하천의 우수수용한계를 넘어서 그 피해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이제까지 내리는 빗물은 하수도를 통해 배제시키는 것에 치중하여 하천과 하수도를 개․보수하고 빗물배제용 펌프장을 건설하는데 막대한 비용을 소비하여 왔으나, 기상이변에 의한 집중호우와 도시개발에 의해 이러한 시설은 그 용량이 부족하게 되어 홍수피해는 점점 늘어가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면 앞으로 그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물부족과 침수피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빗물을 모아 생활용수․조경용수․소방용수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빗물이용이 수자원의 확보는 물론 홍수의 예방 방안으로 물 부족 사태와 침수피해 방지에 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최적의 관리대책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매년 발생되고 있는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인한 수해피해를 방지하고 빗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치수와 이수 기능을 함으로써, 수돗물절약과 도시의 쾌적한 공간구축의 활용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서울시에서의 도시침수저감 및 빗물의 활용가능성을 검토함과 동시에 빗물의 이용에 따른 저류조 및 탱크의 기본적인 설계조건을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최적의 정책방향과 제도적, 기술적, 행정적 뒷받침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빗물의 효율적 이용 및 빗물저류방안에 대한 구체적 접근과 국내․외적으로 제시된 자료와 실제 활용되어지는 현장자료 및 문제점 및 대책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빗물이용을 통한 도시침수 저감 및 수돗물 절약방안

문서 정보

빗물이용을 통한 도시침수 저감 및 수돗물 절약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12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갑수 생산일 2004-02-1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