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Mobile 위치정보를 이용한 동적 OD 생성방안 기초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o 교통 분야에서 기종점 통행량 즉 OD 통행량(줄여서 OD라고도 함)은 모든 계획, 관리, 분석의 기초 자료가 된다.

o 넓게는 장기적인 교통투자의 입안에서부터 좁게는 국부적인 교통개선조치에 이르기까지 사전 타당성 조사, 사후 모니터링 및 효과분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통분석 과정에 OD 자료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교통분석의 정확도를 제고하기 위해 서울시는 10 여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통행실태조사를 통한 OD자료 확보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전통적인 교통계획, 관리분야의 분석 정확도가 크게 향상되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o 또한,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첨단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의 개념도입과 더불어 전통적인 OD 통행량의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o 기존의 1일 혹은 1시간 단위의 통행량 자료, 소위 "정적 OD 통행량(이후 정적 OD)"은 거시적 차원의 교통분석에 적합한 기준이 되어 왔다.

o 반면, 실시간 On-Line 분석을 기본으로 하는 첨단교통체계(ITS) 관련 업무에서는 1일 또는 1시간 기준의 정적 OD만 가지고는 만족할만한 정밀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o 본 연구에서는 "동적 OD 통행량(이후 동적 OD)"의 확보방안과 활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동적 OD는 단순히 정적 OD의 시간대별 배분이 아니며 여기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다음 장에서 언급하기로 한다.

o 동적 OD의 확보방안은 기존의 정적 OD 조사방법과 같이 정형화 되어 있지 않고 조사가 가능하다 하더라도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o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시간, 비용측면에서 현실적인 수준으로 동적 OD 자료를 구축하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o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축약할 수 있다.

- 첫째는 첨단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의 효용증대 차원이다. ITS는 여러 각종 산업의 통합형 성격이 짙다. ITS가 도입되면서 전통적인 교통분야 전문가들의 역할은 해당사업의 전체적인 조정(Coordination), 계획 및 평가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첨단교통정보체계(ATIS: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및 첨단교통관리체계(ATMS: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와 관련하여 새로운 개념의 교통정보 개발 및 새로운 교통관리 개념의 창안은 교통기술자의 몫이며 앞으로 ITS의 성공 및 효용증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가 ATIS, ATMS의 기본요소인 실시간 동적 OD의 구축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교통정보제동, 교통관리의 개념을 구축하고 실제 적용하는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 둘째는 미시적 교통계획 및 관리 분야의 정확도 제고이다. 기존 OD 조사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는 반면, 미시적 차원의 교통분석의 근거로는 정도가 떨어진다. 예를 들어 특정 교통사업의 교통영향을 분석하여 대안을 세울 때, 기존의 1일 또는 1시간 단위의 OD 통행량만으로는 고려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정적 OD자료에 근거한 분석에서는 반복되는 정규 통행패턴을 파악하고 조치하는데는 성공적이지만 정규패턴에서 벗어나는 교통상황은 대비할 수 없다. 거시적인 차원에서는 짧은 시간대의 변동들은 중요하기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서울시가 펼치고 있는 "청계천 복원공사" 및 "시청 앞 광장조성"등 교통영향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도가 큰 사업의 경우는 미시적인 소통상태의 변화에 근거한 보다 정밀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 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시간대별 교통수요 파악능력이고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가 바로 동적 OD이다.

- 마지막으로, 교통 자료 수집의 효율증대이다. 기존의 교통조사를 통한 교통자료 수집은 비용, 시간 측면에서 큰 부담이 된다. 본 연구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존 도로 검지 인프라와 모바일 위치정보를 이용해 통행시간, 경로선택비율 및 이를 통한 동적 OD자료를 추출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물론, 당장 위와 같은 자료를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정밀하게 추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발전 가능성이 큰 모바일 위치추적 개념을 이용하여 현실적인 교통정보 수집방안을 처음으로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향후 정확하고 효율적인 교통자료 수집체계 구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Mobile 위치정보를 이용한 동적 OD 생성방안 기초연구

문서 정보

Mobile 위치정보를 이용한 동적 OD 생성방안 기초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09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손기민 생산일 2005-02-2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