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재개발 · 재건축 지역에서의 도로체계 및 교통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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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의 개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서울의 대부분 주택시가지역이 재개발 · 재건축 과정을 통해 중 · 고층 아파트로 재정비되는 과정 속에 4~6m 미만의 국지도로 중심의 주택시가지 도로체계가 소멸되며 아파트 단지내 도로와 단지 외부도로체계로 양분됨. 그러나 이에 따른 도로정비 방법론은 제대로 구축되고 있지 못함.

◦ 재개발 · 재건축시 사업시행자가 지침과 기준에 의거하여 진입도로를 정비하고는 있으나 사업지와 주변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수준에 머물러 전체 지구 생활권차원에서의 지구도로정비가 수행되고 있지는 못함.

◦ 사업자 중심의 진입도로 정비는 주변 간선도로에 무절제하게 접속하는 양상을 보이고 이는 간선도로계의 소통장애와 교통사고 등 부작용을 유발시키고 있음.

◦ 그리고 최근 뉴타운 사업, 기성시가지의 고밀 개발론(Compact City, TOD 개발등)이 대두되고 있어 주택 고밀 · 고층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지구도로체계와 교통개선을 위한 노력은 단편적인 문제해결 수준에 머물러 있음.

◦ 따라서 기존 재개발 · 재건축 집약지역과 향후 재개발 · 재건축 예정지구, 뉴타운 사업지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시가지에서 집산도로계 중심 생활도로 위주의 지구도로망체계정비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축 제시하여 생활권역에서의 교통체계 개선을 도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둠.
재개발 · 재건축 지역에서의 도로체계 및 교통개선 방안

문서 정보

재개발 · 재건축 지역에서의 도로체계 및 교통개선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02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6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광훈 생산일 2006-02-14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