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추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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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서울시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교통혼잡비용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심지역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의 만성적인 교통혼잡은 통행시간의 손실과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대기오염의 심화, 운송비용의 증가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시키고 있음

-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1994년 수립된 「서울시 교통정비기본계획」을 기초로 적정한 교통시설의 공급정책과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병행하여 추진하였고, 최근에는 다양한 정책수단이 수행되고 있으나 그 시행효과에 대한 검증은 미흡한 실정임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정책 중 승용차 이용감축을 위한 혼잡통행료징수제, 승용차요일제, 주차상한제,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이를 통하여 장래 교통수요관리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추진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의 체계

제Ⅱ장 이론적 고찰 및 교통수요관리 방안 사례 검토

제1절 이론적 고찰
제2절 교통수요관리의 국내?외 사례

제Ⅲ장 서울시 교통현황 및 교통수요관리 정책 평가

제1절 서울시 교통현황분석
제2절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평가
제3절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도입과 관련 환경 변화
제4절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종합평가

제Ⅳ장 장래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효율적 추진방안

제1절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기본방향
제2절 교통수요관리 방안별 추진전략
제3절 단?장기 교통수요관리 방안
제4절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기대효과

제Ⅴ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문서 정보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추진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90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 생산일 2008-02-22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