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도로변 빗물받이 악취 해소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 배경

생활환경이 향상됨에 따라 주택에서의 악취가 점차 없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신경이 쓰이지 않았던 냄새가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고 있다. 화장실은 수거식변소로부터 수세식 변소로 부엌은 반드시 환기팬을 마련해 공기의 교체를 자주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 주변에 하수도와 정화조의 냄새에 민감해지기 시작했다.
서울의 빗물받이는 85.9%를 차지하고 있는 합류식 하수관거(2006년)로 연결되어 있어 하수의 냄새가 그대로 빗물받이를 통해 배출되고 있다. 따라서 가정 및 대형 빌딩에서 배출되는 오수 및 부패된 하수관거 퇴적물의 악취가 빗물받이를 통해 대기로 확산되어 사람이 인지하게 된다. 악취로 취급되는 물질들은 대부분 저농도이므로 생리적으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나 식욕감퇴, 구토, 두통, 불면, 앨러지 증상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악취는 감각적이고 주관적인 오염물질로 상황에 따라 또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 여부와 정도가 판단되기 때문에 정량적인 측정이 어려운 물질이다. 그러나 이러한 악취로 인한 민원이 계속 발생하고, 쾌적한 대기질을 원하는 요구가 점점 커지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악취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악취가 발생하는 빗물받이가 음식점 입구이거나 좁은 골목에 위치하여 공기순환이 잘 안되는 곳인 경우 음식점 주인 및 인근 주민들이 빗물받이에 고무판이나 나무덮개 등의 임의로 차단막을 설치하여 집중 호우 시 하수관로의 배수기능을 상실케 하여 도시침수의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악취는 그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배수기능과도 관련하여 부차적인 문제를 야기하므로 빗물받이에 대한 대책 수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하수도시설의 악취원인을 규명하고 악취방지대책을 제시하며, 악취발생저감을 위한 기존 시설의 개선 및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도로변 빗물받이 악취 해소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Ⅱ장 하수관거 시설 및 정화조
제1절 하수관거 시설 현황 및 문제점
제2절 정화조

제Ⅲ장 악취의 특성 및 실태조사
제1절 악취 개요
제2절 악취물질의 종류 및 주요발생원
제3절 악취에 의한 인체의 영향
제4절 악취 측정
제5절 악취 규제 현황
제6절 하수 악취 실태 조사

제Ⅳ장 외국에서의 악취 원인 및 저감대책
제1절 일본
제2절 캐나다

제Ⅴ장 서울시 악취 원인 및 조치 현황
제1절 정화조
제2절 하수
제3절 악취 담당 업무 이원화

제Ⅶ장 악취저감 및 해소방안
제1절 서울시 본청 공무원 악취현장조사 및 조치계획
제2절 악취저감 및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Ⅵ장 결론
제1절 악취저감의 원인별 대책
제2절 악취저감의 구조적 대책
제3절 악취저감의 비구조적 대책
제4절 악취저감의 제도적 대책
제5절 악취저감의 단계적 대책
제6절 악취민원의 대응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단독 정화조
[부록 2] 악취의 발생원
[부록 3] 일본에서의 빌딩피트 악취조사 실태
[부록 4] 일본에서의 빌딩피트 관리
[부록 5] 요코하마시의 빌딩피트 악취방지 관리를 위한 질문과 대답
[부록 6] 나고야시(名古屋市)에서의 빌딩피트의 악취대책
[부록 7] 빌딩피트 배수기술에 관한 조사연구

문서 정보

도로변 빗물받이 악취 해소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90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갑수 생산일 2008-03-1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