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배경

서울시의 지속적인 승용차 증가는 도로 혼잡을 야기하여 승용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버스의 정시성 확보에 어려움을 주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2004년 7월 버스체계 개편이 이루어졌으며, 버스우선처리시스템인 중앙버스전용차로와 BMS(Bus Management System)등의 기반시설이 확충되고 버스노선 및 운영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을 통하여 대중교통중심의 도심교통체계가 구축되었다.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시행이후, 버스의 통행속도가 약 18~82% 대폭 개선되었고, 버스통행시간 편차는 1~2분대로 안정화를 나타내며 정시성이 확보되는 등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현재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은 7개 노선 67.9km이며, 향후 102.3km구간에 대해 확대추진 될 계획 중에 있다. 이와 같은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확대시행에 앞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제 기능과 운영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요구된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평가사례가 미비하고 지속적인 평가 및 모니터링이 이루어지지 않아, 일회성 평가에 치중하고 있으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효과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체계의 구축과 계량적 지표의 선정 및 개발이 필요하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현장에서 상시 구득이 가능한 스마트 카드데이터와 BMS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영 효과에 대한 평가가 가능한 지표를 선정 및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선정(개발)된 지표적용을 통하여 현재 운영중인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노선별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의 체계

제2장 중앙버스전용차로 특성 및 운영효과 사례분석
제1절 BRT 개요 및 특성
제2절 BRT 운영효과
제3절 국내외 BRT 운영효과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3장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국내외 운영 및 평가사례
제1절 국내 BRT 시스템 운영현황
제2절 국외 BRT 시스템 운영현황
제3절 국내 BRT 평가사례
제4절 국외 BRT 평가 사례

제4장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및 적용
제1절 효과척도 선정방법론
제2절 운영평가지표 산정 및 적용

제5장 중앙버스전용차로 평가지표를 활용한 사례연구
제1절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현황
제2절 노선별 운영효율성 사례연구
제3절 AHP기법을 활용한 종합평가 분석
제4절 활용방안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문서 정보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88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원호 생산일 2008-03-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