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고객중심적 조직문화 형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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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목적

그동안 공공조직은 조직내부의 효율성과 업무합리화를 강조함으로써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한 반면 조직 외부고객의 요구로부터는 멀어져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 공공조직의 조직문화는 민간기업조직에 비해 더 권위주의적이고 내부지향성이 강하다는 주장이 많다. 실제로 국가간 문화비교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보면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가 조직내부지향적이고 안정성이 강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구나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에 비해 집행기능까지 담당하고 있고 하위직 공무원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중앙정부보다 변화에 둔감하고 내부지향성이 더 강하다. 서울시도 고객인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주민의 행정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의 경직적인 조직문화에서 벗어나 좀 더 고객중심적인 조직으로 변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민간기업조직에 비해 고객지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공공조직의 조직문화를 고객중심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고 서울시의 조직문화를 고객중심적 차원에서 진단한 후 고객중심적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가치관, 리더십과 전략, 절차와 제도, 조직구조로 보고 서울시의 조직문화를 고객중심 관점에서 측정함으로써 조직문화의 수준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조직문화의 진단을 통해 조직문화측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조직문화개혁전략을 모색하여 이를 조직의 비전과 목표에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서울시 고객중심적 조직문화 형성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제3절 연구체계

제2장 고객중심적 조직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에 대한 이론적 접근
제2절 고객중심 조직문화의 의의

제3장 고객중심적 조직문화 사례 분석
제1절 공공조직 사례
제2절 민간조직 사례
제3절 사례의 시사점

제4장 서울시 조직문화 검토
제1절 서울시 조직문화의 분석방법
제2절 서울시 조직문화의 분석

제5장 서울시 고객중심적 조직문화 형성방안
제1절 서울시 주요 정책에 대한 평가
제2절 가치관의 개혁 방안
제3절 리더십과 전략의 개혁 방안
제4절 제도와 절차의 개혁 방안
제5절 조직구조의 개혁 방안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참고문헌
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시 고객중심적 조직문화 형성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57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귀영 생산일 2008-05-1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