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도시재난 감소를 위한 재난위험도평가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시 도시재난 예방 및 감소대책 수립을 위하여 주요 인적재난에 대한 도시재난위험도평가 방법 개발 및 적용방안을 수립하고,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지난 10년간(1998~2007년) 도시재난으로 인해 연평균 6만 2천명(170명/일)의 사상자와 346억원의 재산손실 등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중 인명피해의 대부분은 인적재난(연평균 61,931명)으로 인한 것이며, 자동차교통사고와 화재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하철 및 철도사고, 붕괴 및 대형공사장 사고, 가스사고, 전기사고 등으로도 매년 2백 6십명 이상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서울의 토지이용 고밀화, 건축물의 다중이용, 산업시설 복합화 등으로 인한 이러한 인적재난의 대형화는 지역적 재난위험성을 가중시키고 있어 재난 대비와 안전관리를 도모할 수 있는 도시재난위험도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종합적, 과학적 방재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도시재난위험도평가는 지역의 재난취약도, 피해가능성, 대처능력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해당지역의 재난위험정도를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생활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방재도시계획 실현의 기본적 재난관리지표가 된다.

그리고 재난위험도평가를 거친 후에는 재난위험지역 선정, 방재시설물 관리, 재난지도 작성, 재난 예·경보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서 현재 분산 관리되고 있는 재난관련 정보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재난관리 통합DB 구축도 필요하게 된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주요 인적재난(시설붕괴위험도, 화재위험도)에 대한 도시재난위험도평가 방법을 개발·적용하고,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 구축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 도시재난위험도평가 개념을 설명하고, 국내외 평가사례를 분석하고 있으며, 3장과 4장에서는 서울시 도시재난위험도평가를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서울시 주요시설에 대한 인적재난위험도를 평가하고 있다. 5장에서는 인적재난위험도와 자연재난위험도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6장에서는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 구축을 위한 기본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도시재난 감소를 위한 재난위험도평가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주요 연구내용

제2장 도시재난위험도평가 개념 및 국내?외 사례분석
제1절 도시재난위험도평가 개념 및 수준
제2절 국내?외 재난위험도평가 사례 및 시사점

제3장 서울시 도시재난위험도평가를 위한 기본방향
제1절 서울시 재난발생 현황 및 피해특성
제2절 서울시 도시재난위험도평가 기본방향

제4장 서울시 주요 인적재난위험도평가
제1절 시설붕괴위험도평가
제2절 화재위험도평가

제5장 도시재난위험도 적용방안
제1절 인적재난위험도 적용방안
제2절 자연재난위험도(홍수위험도) 적용방안

제6장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 구축을 위한 기본방안
제1절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데이터베이스) 구축방향
제2절 국내?외 재난관리 통합DB 구축 현황 및 시사점
제3절 서울시 재난관리 통합DB 구축 전략

제7장 결론 및 향후 추진과제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추진과제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도시재난 감소를 위한 재난위험도평가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8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윤종,신상영 생산일 2009-11-1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