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서울지역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 대학, 연구소 등 혁신역량 간 네트워킹 분석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서울의 저성장기조가 고착화되고 있다. 2002년 한 해를 제외하면, 서울의 경제성장률은 3.3%로 국가 성장률(4.4.%)을 지속적으로 하회하고 있으며, 서울경제의 잠재성장률도 1990년대 초반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2000년대에는 3.0%로 전국의 잠재성장률 보다 2.0%p나 낮은 수준이다. 또 서울의 산업구조를 보면, 서울은 전국과 달리 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2000∼2008년 중 서울의 제조업 실질부가가치 증가율도 -1.1%(전국 평균은 6.0%)로 16개 시·도 중 최하위이다. 반면에, 경제의 서비스화는 매우 빨라 2006년 서울경제의 서비스업 고용비중은 81.8%로 1993년 대비 17.2%p 높아졌다. 통상 서비스업은 제조업보다 덜 자본집약적이고, 혁신과 지식축적 수준이 낮아 생산성 저하 등으로 지속성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여겨진다.

한편, 최근 서울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성장의 원천이 노동과 자본 등 요소투입에서 기술과 혁신 등 지식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도시 간 경쟁도 본격화 되고 있다. 또한 IT, BT, NT 등 기술 간 융복합화가 활발해지고 업종 간, 상품·서비스 간 경계도 와해되고 있다. 이는 기술혁신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 인프라와 기술융합형 미래전략산업의 집적정도가 도시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이 이러한 지식기반경제의 확산이라는 환경변화 속에서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서울을 ‘하나의 지식클러스터’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지식과 기술 등 혁신역량을 배가시키는 방향으로 산업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기업, 대학, 연구소 등 혁신역량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 등 서울지역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시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가운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할 산업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있으며, 3장에서는 지식경제시대에서의 대도시의 혁신활동과, 지식기반제조업의 산업적 특징 및 R&BD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산업집적 현황을 분석하고,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활동 실태를 조사한 후 그 특징을 분석하고 있다. 5장에서는 싱가포르의 원노스, 스웨덴의 시스타 사이언스 시티 등 해외 R&BD 기반 지식기반제조업의 육성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관련 정책수요를 분석한 후,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를 위한 6대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새로운 성장발판 마련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전환 필요성
제1절 서울시 경제의 성장여력 축소
제2절 새로운 Grand Designer로서의 서울시 역할
제3절 연구 목적 및 연구 flow

제2장 강·약점에 기초한 서울시의 역량분석
제1절 강점
제2절 약점
제3절 종합판단

제3장 지식경제시대의 지식기반제조업과 R&DB
제1절 지식경제시대 대도시의 혁신활동
제2절 지식경제시대의 지식기반제조업과 R&DB

제4장 지식경제시대의 지식기반제조업과 R&BD 실태 분석
제1절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산업집적 현황
제2절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활동 현황

제5장 해외 R&DB기반 지식기반제조업의 육성사례
제1절 사례선정 기준
제2절 싱가포르의 원노스
제3절 스웨덴의 시스타 사이언스 시티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제6장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
제1절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관련 정책 수요
제2절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관련 정책 현황
제3절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지식기반제조업의 R&BD 역량 강화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4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범식,정병순,김묵한 생산일 2010-12-07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