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관광산업 신성장모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자연자원과 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한 기존 관광산업 성장모델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 대안으로 새로운 저탄소 경제성장 패러다임에 맞춘 관광산업의 신 성장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지구환경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저탄소 녹색 경제성장’ 개념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산업 및 시장 선점을 노린 국제적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20~30년간을 지배해왔던 신자유주의적 공급중심 경제성장 모델(productivism)의 견지에서 볼 때 기존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공장’, ‘청정산업’이라 불리우며 친환경적 산업으로 인식되었으나, 근래 대두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으로 볼 때에는, 기존 관광산업의 성장모델은 많은 반환경적인 요소와 결과들로 인해 친환경적 의미가 상당히 퇴색하고 있다.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저탄소 관광은 관광에 투입되는 모든 요소에 지구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저감하는 차원을 넘어 발생 제로를 목표로 저탄소 기술과 경영 요소들을 투입하여 새로운 관광자원과 수요를 창출하는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이다. 이에 부응하는 저탄소 관광산업은 아직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단계가 아닌 블루오션이다. 서울시가 이러한 저탄소 관광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저탄소 도시계획 및 관리적인 요소들을 관광자원화 및 상품화에 적용하는 새로운 도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보고서는 역사적 경제적, 환경적 패러다임 변화속에 나타난 새로운 저탄소 경제성장 패러다임의 일환으로 관광분야의 패러다임 변화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관광산업 성장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주류경제학 패러다임 변화 및 환경주의 개념변화 속에서 저탄소 경제성장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관광산업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3장에서는 기존 관광산업 성장모델의 한계점을 짚어본 후 새로운 관광산업 성장모델로 저탄소 관광산업 성장모델을 제시하고 이미 시작된 해외의 저탄소 관광 산업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서울시에 대한 정책제언을 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관광산업 신성장모델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글로벌 경제위기와 사회경제적 패러다임 변화
제1절 주류 경제학 패러다임 변화
제2절 환경주의 vs 후기환경주의
제3절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광 패러다임 변화

제3장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성장모델
제1절 관광산업 성장모델
제2절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진화
제3절 저탄소 관광
제4절 해외 저탄소 관광 적용 사례

제4장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관광산업 신성장모델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25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금기용 생산일 2010-12-20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