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서울시의 활용방안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배경

참여와 소통으로 대변되는 웹2.0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권력의 이동’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Matthew Fraser, Soumitra Dutta, 2008)
-권력의 이동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계층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며,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함
-소비자가 공급자와 직접 거래하며,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어(프로슈머) 공급자와 대등하게 경쟁하는 시대가 되었음
-기업 내의 엄격한 위계질서, 개별화된 부문 등은 사라지고 투명하고 개방적인 집단지성 전략이 활성화
· 최고경영진에서 일반직원, 기업에서 소비자, 독점주의자에서 시장으로 권력 이동
-시민참여의 촉진에 따라 효과적인 선거동원 및 유권자 피드백이 가능해짐
? 정치단체에서 일반인, 정부에서 일반국민 또는 시민으로 권력 이동

권력을 가진 소수에 대응할 수 있는 다수의 작은 목소리가 결집되어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음
-파레토 법칙(80:20법칙)에 대응하여 롱테일(Long Tail) 법칙이 새롭게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에 따라 롱테일 비즈니스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크리스 앤더슨, 2006)
-인터넷의 발달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고, 상품 진열비용 및 재고 관리비용 등을 없애면서 관심을 끌지 못하던 제품들이 새롭게 틈새시장을 형성

권력의 이동 현상에 따라 ‘관계의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집중화에서 탈집중화로 권력 이동 현상이 나타나면서 다양한 관계의 변화가 일어남
? 소극적이었던 참여방식, 관심 표명 등이 적극적으로 변화하면서, 의무적 또는 강요에 따른 참여의 형태가 자발적으로 바뀜
? 엄격한 기준에 의해 움직이던 집단이 느슨한 조직(조직화되지 않은 힘)에 의해 작동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이 같은 참여와 소통방식의 변화를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음

공공부문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수단으로 한 ‘관계의 변화’에서 예외가 될 수는 없음
-세계 주요국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국민 또는 시민과의 소통 원활화, 시민참여 등을 모색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재난재해 등 비상사태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공공부문에서 적극 활용하는 추세


연구목적

‘관계의 변화’는 서울시의 정책 수립과 실행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이에 따른 정책 발굴과 활용방안 제시가 필요한 시점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서울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참여와 소통의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

서울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정책 발굴 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서울시의 활용방안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제2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제1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제2절 SNS의 개념
제3절 SNS 개념의 포괄적 이해

제3장 SNS 동향분석
제1절 민간부문 현황
제2절 공공부문 현황
제3절 SNS 관련 주요 이슈

제4장 사례분석
제1절 사례 분석틀
제2절 사례분석
제3절 소결

제5장 서울시 SNS 분석
제1절 서울시 SNS 현황
제2절 서울시 트위터 분석
제3절 소결

제6장 서울시 SNS 활용방안
제1절 기본 방향
제2절 ‘네트워크 서비스’ 관련부문 활성화 방안
제3절 ‘소셜’ 관련부문 활성화 방안
제4절 이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서울시의 활용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60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최봉, 변미리 생산일 2011-08-1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