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친환경버스 도입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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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서울시는 2011년 7월에 2014년까지 전기이륜차를 포함한 전기차 4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서울시 전기차(EV) 보급 마스터플랜 2014”를 발표하였음. 이 마스터플랜에는 전기승용차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인 버스에 전기버스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음. 이에 따라 버스운영 특성을 파악하여 전기버스 도입에 대한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도입 방안 수립이 필요함.
서울시의 대기질은 2000년에 비하여 점차 나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EIU (Economist Intelligence Unit)가 개발한 아시아 녹색도시 인덱스(Asian Green City Index)에 따르면 총 22개 아시아 주요 도시 중 서울의 환경질은 중간 이상 수준이고 대기질은 중간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서울시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 비중은 2005년 28.1%를 기록한 이후로 계속 증가하여 2009년에는 32.3%를 나타냄. 2008년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살펴보면 도로부문이 95.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냄. 또한 서울시의 지역내총생산(GRDP)당 탄소배출량은 123.7ton CO2/Mil. USD로 해외 주요도시(스톡홀름:67ton CO2/Mil. USD, 도쿄:68.8ton CO2/Mil. USD, 뉴욕:95.7ton CO2/Mil. USD, 런던:95ton CO2/Mil. USD)에 비해 많은 수준이며, 특히 교통부문의 배출량은 41.5ton CO2/Mil. USD로 다른 도시들(스톡홀름 - 20.8ton CO2/Mil. USD, 도쿄 - 17.9ton CO2/Mil. USD, 뉴욕 - 21.6ton CO2/Mil. USD, 런던 - 19.9ton CO2/Mil. USD)의 두 배에 달함.
서울시는 이러한 배경하에 교통부문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인 버스에 전기버스를 도입하려고 함.
이 연구에서는 전기버스 도입 전략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여 서울시 교통특성에 맞는 세부적인 전기버스 도입 전략을 제시하고 향후 전기버스 도입 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함. 더불어 전기버스의 특성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노선들의 특징을 제시하여 향후 전기버스를 도입하는 데에 있어 가이드라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함.
서울시 친환경버스 도입방안 연구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친환경버스 도입의 필요성

제3장 친환경버스 도입 전략

제4장 결론 및 정책건의

참 고 문 헌

영 문 요 약

문서 정보

서울시 친환경버스 도입방안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642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 생산일 2011-11-15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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