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사고취약구간 선정에 관한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세계 각국은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점 혹은 구간을 선별하여 적절한 안전개선 조치를 취함으로써 사고를 줄여나가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러한 지점이나 구간을 보다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연구의 중요성 역시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음.
? 사고취약구간 선정문제는 비용 효과적인(cost-effective) 측면에서 제한된 도로 안전 개선사업 예산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사업 시행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중요한 의사 결정 과정임.
?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OECD 회원국 중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발생건수 기준 사고발생비율은 3.28%이나 사망자 비율은 전체의 7.06%로 사고발생비율의 약 2.15배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특성상 고속도로 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훨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함.
? 서울시는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총연장 175.6km에 달하는 다양한 구간의 도시고속도로를 관리하고 있으며, 노들길, 언주로, 남부순환로 등 자동차 전용도로를 포함할 경우 그 연장이 202.8km에 달하고 있음.
? 이러한 도시고속도로에서의 사고율 및 치사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집중적인 예산투입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예산 투입 방법과 시기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취약구간 선정 과정의 정립이 절실한 실정임.
? 따라서, 이 연구는 지금까지 소개된 사고취약구간 선정 방법론 및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사고취약구간 선정에 관한 연구

문서 설명 (목차)

Ⅰ.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주요 연구내용

Ⅱ. 국내외 사고취약구간 선정 방법론 검토
제1절 국내 사고 많은 곳 선정 기준
제2절 Safety Performance Function
제3절 Empirical Bayes 법
제4절 Continuous Risk Profile 법
제5절 Geographically Weighted Regression 법
제6절 Kernel Density Estimation 법

Ⅲ. 고속도로 사고취약구간 선정 방법론 적용 사례
제1절 사례 연구 개요
제2절 대상 구간 데이터 구축
제3절 GWR 법과 KDE 법을 이용한 사고 취약구간 선정

Ⅳ. 결론

참고문헌

문서 정보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사고취약구간 선정에 관한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9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강승모 생산일 2012-06-0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