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의 범죄위험지역 분석 및 안전증진방안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생활범죄를 중심으로 서울의 범죄발생특성을 분석하고, 범죄위험지역들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여, 범죄에 보다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도시공간적 대책과 행정·사회적 대책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내용

서울의 범죄위험지역에 대한 분석과 안전증진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하여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첫째, 이른바 생활범죄의 개념과 다양한 유형들을 살펴보고, 범죄발생 원인에 대한 이론과 범죄예방을 위한 공간계획적 모형들에 대해 검토한다.

둘째, 서울의 범죄위험지역 특성을 분석한다. 먼저 서울의 전반적인 범죄발생특성을 파악한 후, 자치구 및 경찰관서 수준에서의 범죄발생분포 및 지역특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범죄취약지역인 경찰청의 ‘서민보호치안강화구역’ 및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청소년 통행금지·제한구역’과 ‘청소년 유해업소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인구·가구, 토지이용 등 지역특성을 진단한다.

셋째, 서울시, 시민부문, 중앙정부(안전행정부, 경찰청)의 현행 범죄예방 관련시책들을 점검한다.
서울의 범죄위험지역 분석 및 안전증진방안 연구

문서 설명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생활범죄의 개념과 이론

III 서울의 범죄위험지역 특성 분석

IV 현행 범죄예방 관련시책 분석

V 기성시가지 범죄위험지역 안전증진방안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의 범죄위험지역 분석 및 안전증진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45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상영 생산일 2014-02-2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