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복합교통시설 보행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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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연구의 목적

대도시에서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은 유동인구가 많고 토지이용이 활발한 지역에 위치하나, 서울시의 주요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주변은 보행이 단절되고 어려운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을 중심으로 대중교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보행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인프라 정비전략을 개발한다.

 

연구의 범위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의 범위는 전국차원의 복합교통시설과 광역수도권 복합교통시설을 포함하는 것으로 선정한다.

대규모 복합교통시설로 운행되고 있는 역사인 서울역, 용산역, 고속터미널, 신도림역, 왕십리역, 청량리역과 향후 포함될 역사로서 수서KTX역, 삼성역, 사당역, 잠실역, 수색역 등 총 11개 역사가 연구범위에 포함된다.

 

주요 연구내용

이 연구는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에 적합한 보행 인프라 구축전략을 개발하고 보행시설체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보행환경 분석모형을 개발하고, 가상 보행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보행 인프라의 정비전략과 보행 인프라 체계 요소별 정비효과를 평가한다.

최종적으로 서울시의 사례대상지역을 보행환경 정비수준별로 시나리오를 개발해 보행 분석모형으로 평가하고, 평가결과의 시사점과 이를 제도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보행 활성화 방안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의 체계 정립

III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에서의 보행 인프라 정비수준 평가

IV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에서의 보행 인프라 체계의 효율적 정비를 위한 구축전략 개발

V 사례 연구 : 서울역 주변 입체복합 개발을 반영한 보행 인프라 체계 정비방안

VI 보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구현방안

VII 결론 및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문서 정보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보행 활성화 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427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성일 생산일 2014-07-17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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