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도시농업의 환경보호 및 환경교육 효과와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2012년을 도시농업 원년으로 선포하고 서울시내 곳곳의 자투리땅을 활용한 텃밭을 비롯해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데 비하여 서울시민이 도시농업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으며 서울시 도시농업의 현황은 어떠한지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불량식품에 대한 시민의 우려가 커지면서 건강한 먹을거리와 안전한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을 계기로 도시농업에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먹을거리 불안사회에서 적어도 내가 먹을 채소는 내 집 가까이에서 내가 길러 먹어야겠다는 인식이 싹트고 있다. 약식동원(藥食同原)이란 말이 있다. “질병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과 평소 섭취하는 음식물의 근원이 동일하다”는 의미다. 히포크라테스도 말했듯이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 몸을 치료하는 약이 된다. 유전자조작식품 논란에 이어 광우병 파동과 조류독감 및 구제역 발생을 거치며 건강과 음식의 관계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시민의 삶도, 경제도 점점 흙에서 멀어지고 있다.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이 도시경제를 주도하는 현 시점에서 1차 산업인 농업의 의미를 도시의 관점에서 다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농촌의 도시화 시대가 가고 도시의 농촌화 시대가 오고 있다. 국민 모두가 농사짓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말이 들리고 농업이 앞으로 신성장산업이 된다는 말도 들린다. 이러한 시대에서 우리는 도시농업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보아야 한다.

도시농업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시민, 기업, 행정 부문이 각각의 영역에서 역할을 해야겠지만, 시민의 건강한 먹을거리 공급을 책임지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하지만 현재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 모두 도시농업에 대한 정책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종합계획도 마련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자기집 옥상이나 베란다, 발코니, 마당에 상추나 배추, 고추를 심고 가꾸는 시민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놀려두고 있는 동네 빈터를 텃밭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상당히 많다. 강동구와 도봉구를 비롯한 서울시의 많은 자치구가 도시농업 전담부서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텃밭을 조성해 주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농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를 반영하듯 2011년 11월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2012년 5월부터 시행되고 있고 서울시도 2012년 11월 1일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서울뿐 아니라 세계 여러 도시에서 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많은 연구자가 도시농업의 새로운 의미를 찾고 이를 통하여 도시와 농촌의 장점이 조화되는 미래의 새로운 도시공간구조의 창조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도시농업은 세계적 현상이다. 세계 곳곳에서 선진국과 후진국을 가리지 않고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의 도시농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 보호와 환경 교육, 공동체 활성화, 여가 선용, 건강 관리, 식량 제공 등 도시농업의 목적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세계의 많은 도시가 도시농업에 있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에 주목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 여러 도시에서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많은 전문가가 환경위기 시대에 도시농업의 새로운 의미를 찾고 이를 통해 도시와 농촌의 장점을 고루 갖춘 생태도시 만들기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 도시농업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주요 외국도시에 비해 서울시 도시농업은 시민참여의 기반이 취약한 문제도 있다. 따라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설문조사를 수행해 서울시 도시농업의 현 주소를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이다. 이러한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시민참여의 활성화라는 관점에서 서울시 도시농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시민참여의 활성화라는 관점에서 서울시 도시농업의 현황을 정리하고 서울시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여 서울시에 적합한 서울시 도시농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목차

 

I. 서론

Ⅱ. 도시농업의 의의와 필요성

Ⅲ. 서울시 도시농업 현황

Ⅳ. 외국의 도시농업 사례

Ⅴ.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Ⅵ.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문서 정보

서울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416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창우 생산일 2014-08-22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