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교통SOC 투자의 적정수준 및 배분에 관한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우리의 일상에서 잠시라도 도로가 없고 이동수단이 없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까? 학교는 어떻게 등교를 할 것이며 직장에는 어떻게 출근하고 의식주에 필요한 물자를 어떻게 조달할 수 있을까? 복잡하고 다양한 활동을 영위하는 오늘날, 우리의 일상 속에서 교통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더욱이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단순히 이동하는데 만족하지 않고, 더 빠르고 편리한 이용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질적·양적 측면에서 교통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복합적이고 심지어 복잡하기까지 한 도시 내에서 교통SOC가 사람들의 활동과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환경하에서 시민들의 교통관련 요구사항 및 기대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보다 양질의 교통시설 공급과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 예를 들어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확대 운영”, “지하철 9호선 서울형 민자 사업혁신 모델 완성”은 2013년 서울시민이 뽑은 서울시 10대 뉴스에 각각 1위와 7위를 차지하였고 서울시 120다산콜센터에서 교통관련 문의 및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08년 최초 수립된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에서는 7개 경전철 노선이 계획되었으며, 2013년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재검토되었다. 해당기간에 새롭게 요구된 노선이 29개에 달할 정도로 일부 지역의 주민은 교통SOC 확충을 매우 거세게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교통SOC 투자의 적정수준 및 배분에 관한 연구

문서 설명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서울시 대중교통 투자 관련 현황 및 이슈

III 연구 방법론 및 기존 연구 고찰

IV 교통시설 적정 투자규모 산정

V 교통수단 간 적정배분 산정

VI 결론 및 정책제언

문서 정보

서울시 교통SOC 투자의 적정수준 및 배분에 관한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39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0456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승준 생산일 2015-01-14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