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지방자치시대 시민 사랑방’ 시민청 운영 효율화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시민청은 시민이 스스로 채우는 생활·문화·소통 공간

시민청은 시민이 스스로 채우는 시민생활·문화·소통 공간으로, 시정참여, 시민소통, 시민서비스, 지역활동 기반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13년 1월 개관 이후 하루 평균 5,3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시민청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시민청 이용객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시민청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하여 시민소통이나 시민서비스 기능은 활발하지만 시정참여 사업 및 지역활동 기반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권역별 시민청은 지역 특수성 반영할 수 있는 장점

시민청은 시민소통, 시민서비스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으나, 갤러리나 공연 및 문화프로그램과 같은 수동적인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적극적인 시정참여와 지역활동 기반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시민청에 대한 지리적·심리적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며, 대안으로 권역별 시민청 건립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권역별 시민청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시민청의 기능을 다양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근접한 위치에서 시민의 시정 및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지역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공공 소유 유휴부지 활용하면 예산절감·사업기간 단축

권역별 시민청 설치 시, 서울시 및 자치구 소유의 유휴부지 및 공간을 활용한다면 예산 절감은 물론 사업 준비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SBA 컨벤션센터를 시민청으로 활용할 경우 유휴자원의 활용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할 뿐 아니라, SETEC 관람객, 인근 지역 주민, 양재천 이용자들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다.

동남권은 우수한 인적자원 보유한 지역으로 활발한 시민청 활동이 예상되며, 능동적 공공 문화서비스 제공을 통해 양적 및 질적으로 지역의 문화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권역별 시민청 설치 시 접근성, 개방성, 활동성 등에 중점

오픈된 공간으로 조성하여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주변 가로 및 교통 여건 등을 개선하여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지역민은 물론 주변 시설 이용자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물리적으로도 주차장 및 출입구 등을 조정하도록 한다.

시민청 내에 지역단체 협업공간을 함께 구성하여 지역 기반의 커뮤니티 활동들이 적극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유도한다.

시민청의 공간배치를 구분하여 기능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한다. 가령 1층은 소통 및 문화공간, 2층은 가변적 활동공간으로 조성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시정부 지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카페테리아나 시민장터를 운영하여 자체적인 수익모델을 찾아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권역별 시민청은 지역 특성에 따라 핵심 기능 조정이 마땅

권역별 시민청의 기능은 서울시 5개 권역별로 인구통계 및 관련 유사 시설의 유무 등을 고려하여 방향성을 잡는다.

시민청 확산의 취지는 새로운 시설 건립보다는 유휴시설 활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자치구 및 서울시 내에서의 시설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시민청의 설치 초기에는 시민들을 적극적으로 유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시민청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보다 시민과 시정부가 협력하여 구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방자치시대 시민 사랑방’ 시민청 운영 효율화 방안

문서 설명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시민청 운영현황과 확장의 필요성

III SBA 시민청 조성의 필요성

IV SBA 시민청 조성·운영의 기본방향

V 결론 및 정책 제언

문서 정보

‘지방자치시대 시민 사랑방’ 시민청 운영 효율화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37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반정화 생산일 2015-06-0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