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정책소통 및 홍보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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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서울시의회 정책소통 및 홍보전략 연구 최종보고서

목차

목 차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2 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2Ⅱ. 과업의 개요 3 1. 연구용역명 4 2. 과업의 범위 4 3. 과업의 기간 4 4. 내용적 범위 4 5. 기대효과 5Ⅲ. 연구프로젝트 전략 7 1. 연구프로젝트의 전개방향 8 2. 연구프로젝트의 수행전략 10 3. 서울시의정 홍보콘텐츠 개발방안 10Ⅳ. 용역수행관리 11 1. 착수보고회 12 2. 중간보고회 12 3. 결과보고회 12 4. 진행공정표 12 5. 진행조직체계 13 6. 수행단계 14Ⅴ. 서울시의회의 대시민 주요정책 15 1.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열린 시의회 운영 16 2. 지방분권시대를 실현하는 의정활동 20 3. 의정 전문역량 제고 및 후생복지 지원 21Ⅵ. 시도의회 정책 소통 및 홍보전략 25 1. 광주광역시의회 26 2. 부산광역시의회 28 3. 대구광역시의회 31 4. 인천광역시의회 32 5. 대전광역시의회 34 6. 울산광역시의회 37 7. 경기도의회 39 8. 강원도의회 41 9. 충청남도의회 42 10. 충청북도의회 44 11. 전라남도의회 45 12. 전라북도의회 47 13. 경상남도의회 49 14. 경상북도의회 51 15. 제주특별자치도의회 53Ⅶ. 해외 주요 지방의회 사례 57 1. 미국 산타페 시의회 58 2. 미국 아오아 중부 포크카운티 의회 59 3.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의회 60 4.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의회 61 5. 일본 아쯔기 시의회 62 6. 프랑스 이씨 레 물리노 시의회 62 7. 시사점 64Ⅷ. 서울시의회 정책소통 및 홍보전략 65 1. 정책소통 66 2. 정책홍보 71 3. SWOT분석 77Ⅸ. 트렌드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79 1. 문화트렌드 분석(트렌드코리아) 80 2. 문화트렌드 분석(현대경제연구원) 81 3. 문화트렌드 분석(컬처마케팅연구소) 83 4. 문화트렌드 분석 키워드 86 5. 시민들의 소통의 변화 86 6. 무엇을 스토리텔링할 것인가 87 7. 어떻게 스토리텔링할 것인가 87Ⅹ. 세부 홍보전략 89 1. SNS카드 뉴스 제작 홍보 90 2. 다양한 시의정 정책 제안 공모전 운영 91 3. 다양한 이벤트 기획 및 운영 93 4. 시민의 ‘해우소’ 공간_신문고 부스구성 94 5. 소리칠 수 있는 공간 스토리텔링 96 6. 서울시내 추억 속 메모리얼 공간찾기 (이벤트) 98 7. 기부콘텐츠 활용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 99 8. 의회홍보 만화 및 웹툰제작 배포 100 9. 정책홍보용 스토리텔링 쇼핑백 디자인 100 10. 정책홍보 티셔츠 디자인 및 제작 101

문서 정보

서울시의회 정책소통 및 홍보전략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777531 등록일 2019-03-14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특별시의회 제공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작성자(책임자) 관리자 생산일 2018-06-25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