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실태 및 정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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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다문화 교육 실태 및 정책연구 최종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제2절 연구절차 및 수행 방법 6제2장 현황 분석 9제1절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현황 91. 다문화 학생 통계 92. 다문화 학생 교육의 법적 근거 163. 다문화 학생 교육 관련 정책의 추진 현황 214. 분석의 시사점 30제2절 서울시 서남권 다문화 교육 현황 321. 서울시 서남권 다문화 학생 통계 322. 서울시 서남권 다문화 학생 교육의 법적 근거 343. 서울시 서남권 다문화 학생 교육 관련 정책의 추진 현황 43제3장 교육실태 분석 51제1절 교육실태 분석의 개요 511. 조사의 목적과 의의 512. FGI 참여 대상 특성 및 절차 51제2절 서남권 다문화교육 실태 분석 531. 서남권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인식 분석 532. 서남권 다문화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60제4장 서남권 다문화교육 개선방안 66제1절 서남권 다문화교육 개선방향 661. 수혜 위주의 정책 지양 662. 상호이해 교육 강화 673. 지속성 있는 정책 마련 684. 교육과정의 다양화 685. 지역교육자원의 적극적 활용 69제2절 서남권 다문화 교육 추진체계 개선방안 711. 지역유관기관과 학교, 시청, 교육청 간 교육 네트워크 구축 722. 거점형 지원센터 마련 76제3절 서남권 다문화 교육 콘텐츠 개선방안 741. 교과과목 내 상호이해교육 활용 강화 742. 교육과정 다양화 75제4절 서남권 다문화 교육 지원 법령 및 제도 개선 방안 771. 법 개선방안 772. 제도 개선방안 78

문서 정보

다문화 교육 실태 및 정책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777550 등록일 2019-11-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특별시의회 제공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작성자(책임자) 관리자 생산일 2019-03-13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