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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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문서 설명 (목차)

01 연구 개요 2

1_연구 배경과 목적 2

2_연구 대상과 방법 5



02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성장과 특징 12

1_시장 규모와 동향 12

2_5대 영역별 동향 14

3_우리나라의 스마트미디어산업 경쟁력 34



03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현황과 특징 38

1_분석 개요 38

2_서울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성장 추이 39

3_서울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지역 분포 42

4_요약 51



04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생태계 분석과 발전 가능성 54

1_조사 개요 54

2_서울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제작 특성 56

3_서울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인력 수급, 네트워킹 및 마케팅 특성 60

4_서울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입지 특성 68





05 스마트미디어산업 지원전략 74

1_서울시, 콘텐츠산업 중심으로 육성 74

2_개방형 시스템 구축: 다차원적 네트워킹과 기술력 강화 76

3_적극적 공공구매: 정보의 스마트콘텐츠화 및 디지털사이니지 80

4_공간전략: 상암DMC단지를 스마트미디어 클러스터로 전환 84



참고문헌 91

부록 94

Abstract 97

문서 정보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5756848 등록일 20210409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345-7 93300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시민경제연구실
작성자(책임자) 오은주, 오승훈, 정우수 생산일 2019-03-1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