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97차-도시공간 및 건축문화 개선 기본전략 수립 기술용역-타당성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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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 정책사업 주변지로서의 전통시장
서울시내에 진행중이거나 진행예정인 많은 도시정책사업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 기대에 부응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단 정책사업지역 뿐만 아니라 그 주변지에 대한 사업의 효과를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정책사업 주변지에 대한 거점공간/ 연계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한편 전통시장은 서울시 전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정책사업 대상지의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은 대부분 소규모 저층 고밀의 근린생활주거지역내에 위치하고 있어 서민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위치적/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형 쇼핑몰과의 경쟁에 따른 사회적 기능의 약화, 시설의 노후화로 인해 새로운 역할과 환경정비가 절실하다. 이렇게 변화를 요구받는 전통시장이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그 주변지에 대한 촉매제 역할 혹은 연계의 거점공간 및 협력체로서 공적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면, 정책사업의 효과 증대는 물론전통시장의 새로운 역할도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제1197차-도시공간 및 건축문화 개선 기본전략 수립 기술용역-타당성심사

목차

1. 과업개요
1.1 서울시 도시정책사업 현황과 분석
1.2 과업의 방향
1.3 과업의 이해
1.4 과업 범위 : 정책사업 주변 전통시장
1.5 전략 및 추진 체계
1.6 과업 개요 결론

2. 전통시장 (Traditional Market)
2.1 전통시장의 정의
2.2 전통시장 현황
2.3 시장사업 관련 법규 검토
2.4 관련 법규 상세 검토
2.5 기존 전통시장 사업부서, 내용
2.6 차이점
2.7 전통시장 결론

3. 전통시장 분석 및 종합계획 (Traditional Market Analysis & Planning)
3.1 351개 시장현황과 80개 시장 추출
3.2 50개 시장 추출 및 평가
3.3 12개 시장 추출 및 분석
3.4 12개 시장 분석 종합
3.5 시장분석 결론

4. 범용 공간계획 (Guide to Spatial Planning)
4.1 단일건물형 옥상
4.2 지붕 (캐노피/아케이드)
4.3 인접공원
4.4 사회 기반시설 (공공기관/건물 등)
4.5 사회 기반시설 (구조물)
4.6 범용 공간계획 적용
4.7 범용 공간계획 결론

5. 사업화 방안 (Practical Plan )
5.1 사업 실행 계획 정리
5.2 주체별 역할 및 실행 방안
5.3 사업화 방안 결론

부록 (Appendix)
A-50개 시장 Sheet
B-성대시장 공간구상(안)

문서 정보

제1197차-도시공간 및 건축문화 개선 기본전략 수립 기술용역-타당성심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9573371 등록일 2017-06-15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기술용역 제공부서 도시공간개선단
작성자(책임자) 황성주 생산일 2017-03-31
소요예산 110,968,000 원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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