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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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o 추진목적 : 노후 경유차․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PM-2.5, PM-10) 및 질소산화물(NOx) 등 인체 위해성 오염물질을 저감하여 대기질 개선 및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

o 추진배경 :

   - 서울시 차량중 31%에 불과한 경유차가 교통부문 오염배출량 대부분 차지

    • 교통부문 배출량 중 경유차에서 미세먼지 100%, 질소산화물 57% 배출

    • 노후 경유차는 신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약 5배 이상 많음

   - 수도권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사회적 비용 막대

    •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15년~’24년) : 12조원 (조기사망자 19,958명)

    • 세계보건기구는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12.6월)

   - 제2기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 시행(’15년 ~ ’24년)

    • DPF 부착, 조기폐차 등 노후 운행차 저공해화 사업 : ~‘19년

    • 삼원촉매장치 및 PM-NOx 동시저감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교체 : ‘15~’24년

o 추진기간 : 2015~2024 (제2기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 시행)

o 주요내용

- 추진목표(초미세먼지, PM-2.5) : '14년 23.6㎍/㎥  →  '15년 22.5㎍/㎥ →  '18년 19.5㎍/㎥

- 추진내용 : 노후 운행경유차 저공해화(매연저감장치부착, 조기폐차) 추진

  * 대상 : 총중량 2.5톤 이상 경유차 중 저공해 저감장치가 개발된 차종

  * 목표 : 29만대('15년 14,967대)

  * 방법

    -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엔진개조(4,322대)

      ► 장치비용(83%~96.5%) 지원,

    - 조기폐차(9,990대

      ► 보험개발원 산정 차량가액의 85%~110% 지원(최대 770만원)

      ※ 상반기 : '00.12.31일 제작된 특정경유자동차

           하반기 : '02.6.30일 제작된 특정경유자동차

    - 자동차 질소산화물(NOx) 저감 추진(555대)

      ► 대기관리 사각지역 건설기계 엔진교체 : 70대

      ► 대형 경유차 PM-NOx 동시저감장치 부착 : 35대

      ► 노후 가스․휘발유차의 삼원촉매장치 교체 : 450대

o 소요예산 : '15년도 예산액(35,388백만원)

문서 정보

2015년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추진현황 - 문서정보
담당자 이경주 공표일
담당부서 대기관리과 전화번호 02-2133-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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