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한강교(한강대교)
설명: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 3가와 동작구 본동(노량진) 사이를 잇는 총연장 1,005m의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인도교이다. 1917년에 준공된 이 다리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국군에 의해 폭파되었고, 서울 수복 후 부교 또는 가교가 놓여졌다. 그 후 1958년 5월 15일에야 완전 복구되었다. 제1한강교라고도 불리었던 이 다리는 서울의 인구와 교통량이 크게 증가됨에 따라 1979년 1월에 4차선 교량을 8차선 교량으로 확장하는 공사가 시작되어 1981년 12월에 완공되었다. 그 결과 쌍둥이 교량으로 탈바꿈되면서, 이름도 ‘한강인도교’에서 ‘한강대교’로 개칭되었다. * 서울지명사전(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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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구교 보수공사 준공식현재이미지 : 1 / 총 이미지갯수 11
1984년 제1한강교 구교 보수공사 준공식 모습이다. 이번 공사는 지난해 10월 착공하여 노량진쪽 아치교량 너비20m, 길이 3백81m와 용산쪽 교량 너비 18.5m, 길이 4백59m를 전면보수 하였다. (내용출처 : 경향신문, 1984.07.02., 10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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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구교 보수공사 준공식현재이미지 : 2 / 총 이미지갯수 11
1984년 제1한강교 구교 보수공사 준공식 모습이다. 이번 공사는 지난해 10월 착공하여 노량진쪽 아치교량 너비20m, 길이 3백81m와 용산쪽 교량 너비 18.5m, 길이 4백59m를 전면보수 하였다. (내용출처 : 경향신문, 1984.07.02., 10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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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주변 전경현재이미지 : 3 / 총 이미지갯수 11
1987년 제1한강교 일원의 모습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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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주변 전경현재이미지 : 4 / 총 이미지갯수 11
1987년 제1한강교 일원의 모습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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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주변 전경현재이미지 : 5 / 총 이미지갯수 11
1987년 제1한강교 일원의 모습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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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대교 준공식현재이미지 : 6 / 총 이미지갯수 11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한 내외귀빈과 수만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한강대교(인도교) 복구공사 준공식이 거행되었다. 1950년 한국전쟁 당시 파괴된 한강대교는 이번 준공으로 다시 수도 서울의 관문으로서 개통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내용출처: 동아일보, 1958.05.16., 3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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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대교 준공식현재이미지 : 7 / 총 이미지갯수 11
1958년 5월 15일 11시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한 내외귀빈과 수만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한강대교(인도교) 복구공사 준공식이 거행되었다. 1950년 한국전쟁 당시 파괴된 한강대교는 이번 준공으로 다시 수도 서울의 관문으로서 개통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내용출처: 동아일보, 1958.05.16., 3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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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교통현재이미지 : 8 / 총 이미지갯수 11
1967년 7월 출퇴근시간 제1한강교의 교통 현황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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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확장 공사현재이미지 : 9 / 총 이미지갯수 11
1980년 제 1한강교 확장공사 현장이다. 제1한강교는 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어 서울시는 40억원을 투입하여 중지도에서 입체교차로까지 확장공사를 실시했다. (내용출처: 매일경제, 1980.01.05., 7면)-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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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확장 공사현재이미지 : 10 / 총 이미지갯수 11
1980년 제 1한강교 확장공사 현장이다. 제1한강교는 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어 서울시는 40억원을 투입하여 중지도에서 입체교차로까지 확장공사를 실시했다. (내용출처: 매일경제, 1980.01.05., 7면)-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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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한강교 확장 공사현재이미지 : 11 / 총 이미지갯수 11
1980년 제 1한강교 확장 공사 현장이다. 제1한강교는 심한 교통체증을 발생하고 있어 서울시는 40억원을 투입하여 중지도에서 입체교차로까지 확장공사를 하며 1981년까지 전 공정을 완료했다. (내용출처: 매일경제, 1980.01.05., 7면)-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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