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통 피드백 강화

"주민참여사업"은 소통과 참여에 기반하여 시민이 주인이 되는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한 행정정보를 공개합니다.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의 계획과 추진과정을 투명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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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항

주요 사항
분야 참여소통
정책명 현장소통 피드백 강화 해당사업 결재문서 주민참여사업 전체목록
사업번호 2-3
담당부서 시민소통담당관/자치행정과
전화번호 02-2133-6421

주요 내용

1. 주요 현황

 청책토론회 정책제안 반영률 76% 

      ○ ’11.11.26~’14.12.31까지 총 제안 1,559건, 1,180건(76%) 정책반영

 

 청책토론회 시민제안 처리결과 시장보고  : 연 2회 

 현장소통 참여자에 대한 시민만족도 여론조사 실시 : 연 1회

 청책토론회 백서 발간 등 기록관리 : 연 1회

 

 

2. 실태 및 과제

 현재 소통채널은 ‘시장에게 바란다’, ‘시민불편살피미’, ‘열린토론방’ 등 많으나, 실무부서 중심의 처리 및

     답변으로 실제 정책 반영도 및 시민 만족도 저조

 제안된 시민 의견의 정책반영 여부 및 정책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시민의 참여의욕 고취 필요

 

 

3. 추진 계획('15~'18년)

 시민제안의견 피드백 환류로 청책 실효성 강화 

     ○ 시민제안의견 중 현재 진행중이거나 검토중인 추진사항을 정리하여 결과보고

     ○ 청책 제안 유형별 분석, 반영실적 등 사후관리 현황 총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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