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창안제도 운영

"주민참여사업"은 소통과 참여에 기반하여 시민이 주인이 되는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한 행정정보를 공개합니다. 다양한 주민참여 사업의 계획과 추진과정을 투명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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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항

주요 사항
분야 참여소통
정책명 주민창안제도 운영 해당사업 결재문서 주민참여사업 전체목록
사업번호 2-2-1
담당부서 사회혁신담당관, 정보기획담당관
전화번호 정책박람회(2133-6322), 천상오(2133-6324), 모바일 투표(2133-2952)

주요 내용

<정책박람회>

■ 사업개요

 ○ 기간/장소 : 2016.10.6.(목)~8(토), 3일간 / 서울광장 및 시 전역

 ○ 주요내용 : 서울광장은 시장실, 시민시장실, 서울문제 해결 정책톤, 정책토론회, 정책 체험부스, 다양한 시민공모 프로그램 등

 

■ 2015년 추진실적

  ○ 기간/장소 : 2015.9.10(목)~12(토), 3일간/서울광장 및 시 전역

  ○ 참여인원 : 5만 3천명(’14년 3만 5천명)

  ○ 주요내용 : 이슈토론회, 정책전시 및 체험, 시민시장실 등 74개 

  ○ 홍보실적 : YTN, 국민일보 등 42개 매체, 146건 보도

 

 

<천만상상 오아시스>

■ 사업개요

 ○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시정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온라인 시민제안 사이트인 ‘천만상상오아시스’ 운영 시작(’06.10.10.)

 ○ 회 원 수 : 82,112명(서울시 홈페이지 가입회원 중 천만상상오아시스 이용자) 

 ○ 운영실적 : 총16만 1천 건 아이디어 접수 / 781건 채택 

 

■ 2015년 추진실적

 ○ 사업실적 : 제안접수 4,714건, 채택 97건 

 ○ 홍보실적 : 보도자료 1회(천상오 슬로건 공모) 

 ○ 천상오 재개발 추진(’15.5~’16.4) 

   - ISP 수립 : ’15년 6월~8월 

   - 사이트 구축 : ’15년 9월~’16년 3월 

   - 사이트 오픈 및 시범운영 : ’16년 3월~’16년 4월

 

 

<모바일투표 엠보팅을 통한 시민참여 활성화>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016. 1 ~ 12월

 ○ 주요내용

   - 주민참여예산 등 쟁점있는 투표안건 발굴을 통한 시민참여 활성화 유도

   - 지역현안, 교육정책 등 정책투표 다변화를 위한 타기관 엠보팅 확산

   - 시민참여 확대 및 유연한 투표운영을 위한 서비스 진입장벽 완화 및 서비스 개선

 

■ 2015년 추진실적

 ○ 사업실적 

   - 엠보팅 활성화 종합계획(시장방침 제143호) 수립

   - 서울시 및 자치구(서대문, 성북) 주민참여예산 선정투표 실시 : 10만명 이상 참여

   - 실본부국·사업소(3급↑) 대상 엠보팅 협치성과 평가(평가담당관 기관별 성과평가 관련)

   - 엠보팅 활용우수 기관(6개) 및 직원(8명) 시장표창(인사과 사업으뜸이 관련)

   - 바르셀로나 「2015 스마트시티 엑스포」사업부문 출품 및 Finalist 선정 시장메모 보고 및 보도자료 작성

   - 자치구 및 교육청 등 엠보팅 시범확대 실시

 ○ 홍보실적

   - 엠보팅 브로셔(국,영문) 제작 및 배부(’15.1.15)

   - SK T스토어 이용시민 10만 명 대상  AOM Push AOM(Always On Management) :  
    T스토어(SKT의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고객의 스마트폰에 대해 앱 업데이트, 공지사항 등을 위한 push 메시지 발송서비스 이벤트 추진(’1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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