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백서

문서 공유 및 인쇄

첨부된 문서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설명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서울시의 복지수요는 폭증하고 있지만 동주민센터의 사회복지 인력은 동별 2~3명에 불과하여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정작 현장을 돌보지 못하고 행정처리에 급급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시민들에게 복지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결과가 누적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찾아와 민원을 처리하던 곳에서 시민들의 복지와 건강을 살피고, 그 지역의 공동체를 지원하는 곳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시민 한 분 한 분 찾아가 꼭 필요한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과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을 서로 연결해 드립니다. 2015년 80개 동의 참여로 시작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는 2016년 203개 동, 2017년 59개 동으로 확대되어 24개구 342개 동이 완료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목차>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취지

♦ 가이드라인(프로세스, 공간 사례별, 요소별)

♦ 총괄MP리뷰, 집담회

♦ 공간개선 사례

 - 필로티 공간의 활용(광진구 자양1동),  공간의 확장(송파구 마천2동), 외부 입면의 개선(강북구 번3동), 주민협치를 통한 공간 활용(중랑구 면목본동), 유휴공간의 활용(중구 황학동), 민원공간 및 업무공간의 환경개선(광진구 중곡3동, 송파구 장지동), 민원공간의 효율적 이용(용산구 이촌2동), 업무공간의 효율적 이용(서초구 양재2동), 휴식과 소통의 쉽터 제공(강북구 송천동)

♦ 7개구 동별 사례 (중구, 용산구, 광진구, 중랑구, 강북구, 서초구, 송파구)

♦ 사업개요, 추진경위 등

문서 정보

2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단계 공간개선 백서 - 문서정보
담당자 유영근 등록일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전화번호 02-2133-5837
라이선스 CC BY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