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통광장, 25개 전 자치구 결재문서 공개 등 서비스 확대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설명

정보소통광장, 25개 전 자치구 결재문서 공개 등 서비스 확대

① 결재문서 공개범위 확대 : 5개구 시범 공개이어 20개구 결재문서 공개
② '건설사업정보' 코너 신설: 서울시내 모든 건설공사 정보 한번에
③ '내손안에서울' 연동: 시민이 함께 만드는 다채로운 생활밀착형 정보 제공

 

서울시 결재문서부터 각종 회의록, 예산집행현황 등을 낱낱이 들여다 볼 수 있는 정보소통광장이 2015년을 맞아 3가지 진화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14년 10월 정보공개서비스를 시작한 중구 등 5개 자치구 외에, 나머지 20개의 자치구 결재문서가 모두 공개되며, 서울시내 대형공사가 얼마나 진행됐는지, 관련 예산은 얼마나 쓰였는지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건설사업정보 코너가 신설되었습니다.

 

①결재문서 공개범위 확대 : 5개구 시범 공개 이어 20개구 결재문서 공개

 정보소통광장에 지난해 10월 시범 공개를 시작한 5개 자치구(중구, 성동구, 성북구, 서대문구, 강남구)외에 20개 모든 자치구의 결재문서가 공개됩니다. 확대되는 20개 자치구는 행정자치부의 정보공개 포털과 연계하여 원문공개를 하게되므로 행자부의 원문공개 기준에 따라, 3.1.일부터 생산되는 부구청장 이상의 결재문서가 대상이 되며 7일간의 유예기간 이후 공개하게 됩니다.

 자치구의 복지, 여성, 경제, 안전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행정 실무서비스 내용 공개로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보소통광장 - 다채로운 행정정보 제공 
<다채로운 행정정보 제공>

정보소통광장 - 다채로운 행정정보 제공 이미지 설명

정보소통광장은 2013년10월, 서울시결재문서, 기록물, 예산설명서, 학술용역, 연구용역, 클린재정, 통계정보, 기술용역, 시사편찬자료, 연구보고서, 공공데이터,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위와 더불어 2014년10월엔 자치구결재문서, 회의공개(자동화), 정책실명제(자동화), 재정정보(클린재정), 회의행사정보를 제공하며 2015년 2월부터는 정책연구자료, 내 손안의 서울, 건설사업정보(건설알리미)를 제공합니다.

 

 

②'건설사업정보' 코너 신설: 서울시내 모든 건설공사 정보 한번에

 정보소통광장 내에 <건설사업정보> 코너를 신설, 서울시 건설공사 현황과 관련 건설사업 입안~결과에 이르는 결재문서 등 해당 사업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사업정보를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 '문의하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기존엔 고척돔야구장의 공정률을 보려면 ‘건설알림이’를, 사업과 관련된 결재문서를 보려면 ‘정보소통광장’을 일일이 방문해야 했다면 이제는 ‘정보소통광장’ <건설사업정보> 코너에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문의하기 기능까지 신설해 궁금한 사항은 바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는 정보를 입력하면 응답소로 바로 연동돼 해당 정책을 입안·추진하고 있는 담당자로부터 답변을 들을 수 있어 건설사업 추진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제공하는 ‘건설알림이’ 서비스와, ‘응답소’ 서비스를 연동하였습니다.

 건설사업정보는 시민이 찾고자하는 특정사업을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 ♦지역(자치구) 금액구분 착수연도 발주기관 준공여부 등 다양한 검색옵션을 제공해 시민편의성 향상에 노력하였습니다.

 

  
이미지설명 : <건설사업정보 검색화면>

 

 

③'내손안에서울' 연동: 시민이 함께 만드는 다채로운 생활밀착형 정보 제공

 정보소통광장은 시민친화적 콘텐츠를 행정정보와 함께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시민이 함께 협업·운영 중인 온라인 사이트 ‘내손안에서울’ 콘텐츠를 연동, 다채로운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행정문서들이 산재해 자칫 딱딱한 정보만 제공하는 한계를 벗어나고자 한 것으로, 내손안에서울 콘텐츠 중에서도 서울시 시정정책을 안내하는 서울이야기, 시민기자단에서 시민 생활을 주제로 다양하게 생산하는 시민기자 콘텐츠 등을 연계하였습니다.

 

 
이미지설명 : <내 손안에 서울 목록 화면>

 

 

2015년 정보소통광장 확대·개편으로 달라지는 점

확대 개편전,후 비교
구분 확대·개편 전 확대·개편 후
결재문서
공개범위

● 5개 자치구 국장급 결재문서 공개
    (14.10.28)
● 본청 결재문서 외에 연간 약 6만건 이상의
   결재문서 추가 공개

● 25개 자치구 결재문서 공개 확대
    (15.3월~)
▶ 당초 5개 → 25개 자치구로 확대
   - 당초 5개 자치구 :
     국장이상 결재문서가 익일이후 공개
   - 20개 자치구 :
     부구청장 이상 결재문서가 7일 이후 공개

건설사업
정보

● 건설사업 정보(현황) : 미제공
● 건설사업 관련 결재문서 :
    사용자별 개별 검색(탐색) 필요

● 건설사업정보(현황) 제공(15.3월~)
   - 다양한 건설사업 탐색 기능 제공
    (지역, 금액, 준공여부 등)
● 특정 건설사업별 관련 결재문서 제공으로
    시민편의성 향상

다채로운
정보공개

● 시민 생활밀착형 콘텐츠
    → 120주요질문 콘텐츠 제공
      (시민이 자주묻는 질문의 FAQ)
● 정책연구자료 :
    각 생산관기관별 산재된 정보 제공

● 시민 생활밀착형 콘텐츠
   → 120주요질문(14.10.28)
   → 내손안에서울 콘텐츠(15.03~)
● 정책연구자료 시범서비스
   → 9개 기관 시범서비스 제공(15.03~)
   ※ 15년내 정식서비스 오픈 예정

문서 정보

정보소통광장, 25개 전 자치구 결재문서 공개 등 서비스 확대 - 문서정보
담당자 송정아 등록일
담당부서 정보공개정책과 전화번호 02-2133-5672
라이선스 CC BY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후 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