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구서울

꿈꾸는 그대로 현실이 돼요 증강현실 제작자

문서 본문

아이콘


증강현실은 우리의 감각을 확대해 정보를 얻게 해 주는 기술이에요.
직접 보거나 만지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죠.
현실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덧씌워 보여 주는 기술을 다루는 직업,
증강현실 제작자에 대해 알아 보아요.

증강현실은 무엇인가요?

‘내친구서울’ 표지를 증강현실앱(크레용팡)으로 인식해 보세요. 그러면 친구들이 나와서 움직이죠? 이처럼 사물을 휴대전화 카메라로 비췄을 때 가상의 현실처럼 카메라 상에 나타나는 방식을 말해요.

증강현실 제작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우리는 눈으로 정보를 보며 세상을 알게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죠. 증강현실 제작은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해 실감나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일입니다. 3D 모델러, 3D 애니메이터,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직업군이 증강현실 제작에 참여합니다.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증강현실은?

증강현실을 활용하면 생활이 편리해져요. 옷을 구입할 때 직접 입어 보지 않고도 어울리는 색상 혹은 스타일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이동 경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 교통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요.

증강현실을 체험해 보고 싶다면?

크레용팡 누리집(crayonpang.com)에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도안을 무료로 내려받아 인쇄할 수 있어요. 애니메이션 도안에 원하는 색으로 색칠한 후, 크레용팡 앱을 실행하면 내가 색칠한 캐릭터 친구들이 살아서 움직여요. ‘내친구서 울’ 표지에 앱을 실행시켜 친구를 불러오는 방식과 같아요.

증강현실은 어디까지 표현할 수 있나요?

증강현실을 표현하는 범위는 상상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할수록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겠죠? 뛰어난 몰입감과 현실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증강현실의 기술 발전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증강현실 제작자가 되려면?

3D 모델링 디자인을 공부하거나 프로그래밍(코딩)을 공부하면 도움이 돼요. 교육,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무엇을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제작과정

콘텐츠 기획 증강현실을 실현하기 위해 콘텐츠를 기획해요.

3d 모델링

3D 모델링 3차원(3D)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여 평면의 2D 이미지를 입체인 3D 모델로 바꿔요.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제작된 3D 모델의 관절 부분을 설정하여 움직일 수 있게해요.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도구에서 3D 모델을 불러와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시켜요.

증강현실 완성 크레용팡 앱을 작동해 제작한 캐릭터를 3D로 확인해요.

박진영 아이아리(주) 증강현실 제작자(3D 디자이너)

박진영아이아리(주) 증강현실 제작자(3D 디자이너)

문서 정보

꿈꾸는 그대로 현실이 돼요 증강현실 제작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친구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지현 생산일 2018-10-02
관리번호 D000003968629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