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이제 너를 ‘서울로7017’로 불러줄게

문서 본문

BI 영문형(기본형)

서울역고가 보행길 BI(기본형)

서울역고가 보행길의 새로운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seoullo 7017(서울로 7017)’. 크리에이티브 그룹 ‘베리준오(VERY JOON OH)’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졌는데요. ‘seoullo 7017(서울로 7017)’에서 ‘서울로(seoullo)’는 ‘서울을 대표하는 사람길’, ‘서울로 향하는 길’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았습니다. ‘이제 내년 4월이면 서울역고가가 새로운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름처럼 많은 이들이 ‘서울로’ 향하고 싶은 멋진 공간으로 재탄생하길 기대해봅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18일 서울역고가 보행길의 이름을 ‘seoullo 7017(서울로 7017)’로 정하고, 로고를 담은 BI를 공개했다. 로고는 기분 좋게 웃는 얼굴을 연상시키는 곡선형으로 디자인해 친근감을 높였다. 특히, 길을 나타내는 ‘로(ro)’의 영어표기를 ‘r’에서 ‘l’로 대체, 두 개의 소문자 ‘l’을 걷고 있는 사람의 발 모양으로 형상화해 즐겁고 생동감 넘치는 다이내믹한 로고를 지향했다. 또 차량길이 사람길로 변화하는 모습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고자 했다.

서울역고가 보행길 신규 BI(응용형)

서울역고가 보행길?BI(응용형)

‘seoullo’ 아래에는 ‘since 7017’을 배치해 1970년과 2017년 ‘두 번의 의미 있는 탄생’을 명확히 표시했다. 기본색상은 초록색으로 선택해 645개의 식재화분이 가득 채울 초록 보행길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형태도 다양화 했다. 영문형이 기본형이며 한글형, 중문형도 만들었다. 디자인에 다양한 발 모양을 적용할 수 있어 활용 확장성도 크다.

시는 서울역고가 보행길이 수많은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국제도시 서울의 주요 관광 동선에 놓여 있는 만큼, 내?외국인 모두에게 쉽게 읽히고 같은 의미와 발음으로 통용될 수 있는 BI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seoullo 7017’의 BI 작업은 여러 기업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해온 오준식 디자이너를 대표로 서울의 디자이너들이 모인 크리에이티브 그룹 ‘베리준오(VJO)’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다.

서울역고가 가림막 디자인

서울역고가 가림막 디자인

‘베리준오(VJO)’는? 현재 서울역고가 본선 300m 전 구간에 설치돼 있는 가림막 디자인 역시 재능기부로 선보인 바 있다. 초록 보행길을 걷는 시민들의 가지각색 발 모양을 유쾌하게 담은 가림막 디자인부터 이번 ‘seoullo 7017’ BI 디자인까지 ‘사람을 위한 길’이라는 서울역고가 보행길의 의미를 일맥상통하게 담았다.

이번에 발표한 BI는 향후 보행길을 안내하는 각종 표지판은 물론 보행길의 시민편의시설 등에 적용된다. 또, 보행길을 찾는 이들에게 추억이 될 기념품에 활용할 다양한 형태의 응용 디자인도 개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내년 4월 서울역고가 보행길 개장에 앞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름과 로고 등 BI 사전홍보를 적극 강화해, 개장과 동시에 브랜드를 조기에 정착, 시민들과 관광객의 활발한 이용을 유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BI를 개발한 오준식 디자이너는 “1970년 고속성장의 상징에서 2017년 녹색성장의 상징으로 변화하는 서울역고가 보행로의 의미를 대표하는 것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쉽게 전달되는 브랜드를 디자인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역고가 보행길은 내년 4월 개장을 앞두고 공사가 한창인 가운데, 현재 고가 바닥판 설치와 강재(Steel) 부분의 보수보강을 마치는 등 약 45%의 공정률을 보이며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바닥판 재설치는 고가 상판 철거가 끝난 후 지난 7월부터 시작해 이달 초 마무리 됐다. 또 교량의 상부 구조물인 거더(Steel Girder)와 고가를 받치고 있는 철도횡단구간의 교각 등 강재부분에 대한 보수?보강공사도 10월 말까지 마무리한다.

부식된 부분은 제거 후 도장처리하고, 안전등급 E등급인 받침장치 264개소는 지진에 견딜 수 있는 ‘면진받침’을 적용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시는 11월 초까지 교각 전체에 대한 콘크리트 보수?보강을 끝으로 기본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이후 2만4000 여 주의 수목을 식재하는 조경공사와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고가 상하부 편의시설 조성공사를 마치면 서울역고가를 중심으로 7개 방향 총 17개 보행길이 연결된다고 전했다.

문의 : 서울역일대종합발전기획단 02-2133-8692

문서 정보

이제 너를 ‘서울로7017’로 불러줄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10-18
관리번호 D000002775053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