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내 아이 진로탐색 바로 여기에서!

문서 본문

어린이체험관에서 택배회사 직업을 경험하고 있는 아이들 ⓒ김수정

어린이체험관에서 택배회사 직업을 경험하고 있는 아이들

올해부터 전국의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진로탐색 활동 등을 통해 학업에만 몰두하지 않고 자신의 꿈과 끼를 찾도록 한다는 취지이다. 미취학 아동부터 중고등학생들까지 진로탐색에 가장 최적화된 곳이 있다. 국내외 최대 규모의 직업체험관인 ‘한국잡월드’. 2012년 5월 15일 개관한 한국잡월드는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단순히 흥미 위주의 직업체험프로그램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전시하고,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각종 검사를 해볼 수 있으며, 상담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다.

한국잡월드는 크게 ‘청소년체험관’, ‘어린이체험관’, ‘직업세계관’, ‘진로설계관’으로 구성돼 있다. 다른 직업체험관과 달리 어린이직업체험관과 청소년체험관으로 세분화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아이들의 연령에 맞게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실제 직업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곳에서 직무 내용을 체험할 수 있는 청소년체험관 ⓒ김수정

실제 직업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곳에서 직무 내용을 체험할 수 있는 청소년체험관

어린이체험관은 놀이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을 체험하며 자신의 꿈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직업테마놀이공간이다. 어린이체험관이 놀이형 체험공간이라면 청소년체험관은 현실적인 직업체험을 위해 직업현장을 재현한 곳에서 실제 기자재를 사용하며 직무 내용을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한 체험학습공간이다.

직업세계관 중 응급구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부스 ⓒ김수정

직업세계관 중 응급구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부스

어린이체험관이나 청소년체험관을 이용하면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4층과 5층에 꾸려진 직업세계관에서는 과거에서부터 현재, 미래까지 직업의 변화상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직업인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체험형 전시공간이다. 5층으로 입장을 하면 우리 일상의 숨은 곳에서 도움을 주는 직업인들을 만날 수 있다. 도로보수공사 종사자, 산업잠수사, 응급구조사, 크레인 운전원, 어부 등의 작업현장을 간접체험할 수 있다. 특히 특수한 안경을 착용하고 뇌 속의 전염된 뉴런을 치료해보는 VR 체험도 눈길을 끈다.

VR 가상체험(좌) 또는 게임(우)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해 볼 수도 있다 ⓒ김수정

VR 가상체험(좌) 또는 게임(우)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해 볼 수도 있다

4층으로 내려오면 미래직업 상상마당에서 먼 미래의 직업세계를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환경기술분야, 생명기술분야, 나노기술분야 등 미래산업을 이끌어갈 6가지 첨단산업의 모습을 영상, 게임을 통해 만날 수 있다. 통계로 보는 직업세상, 녹색직업, 미래직업신문, 꿈을 실현한 직업인 등 다양한 전시물을 보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가게 될 것이다. 4D 영상관과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게임 존도 놓치면 아쉽다.

적성검사를 통해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진로설계관` 입구 ⓒ김수정

적성검사를 통해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진로설계관` 입구

진로설계관은 자기검사존, 상담설계존, 직업정보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재미있게 놀면서 검사도 해보고 나를 이해하는 ‘자기검사존’,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들을 통해 자신의 꿈을 다짐해보는 ‘상담설계존’, 열람실에서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하면서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워보는‘직업정보존’을 경험할 수 있다. 적성검사 진행이 이뤄지기 때문에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체험관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고 체험 시간 안에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몇 가지 체험해볼 수 있다. 청소년체험관은 하루에 5부가 진행되는데, 각 한 시간씩이며 하나의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어 좀 더 깊이 있는 체험이 이루어진다.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까지 이용하려면 꽤 긴 시간이 소요되니, 계획을 세우고 잡월드 구석구석을 돌아보면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문서 정보

내 아이 진로탐색 바로 여기에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수정 생산일 2016-10-18
관리번호 D000002775053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