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늦은 밤 보디가드가 되어주는 '여성안심귀갓길'

문서 본문

관악구 행운동 여성안심귀갓길

관악구 행운동 여성안심귀갓길

얼마 전 딸 아이가 늦은 밤 귀갓길에 누군가 따라오는 것 같다며 집으로 뛰어 들어왔다.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거듭 발생하다보니 뒤 따라 오는 사람 발걸음 하나에도 촉각이 곤두섰나보다. 딸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이래저래 걱정이 많은 상황. 그러던 차에 경찰청 여성안전팸투어 일환으로 관악구 행운동 여성안심귀갓길을 둘러볼 기회가 생겨 다녀왔다.

여성안심귀갓길은 버스정류장이나 역에서 주거지까지 방범 시설물 설치 등 주변 환경개선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 주는 길이다. 관악구 행운동의 경우 낙성대역 8번 출구부터 서울미술고까지 이르는 골목길이 여성안심귀갓길로 지정돼 있다.

행운동은 2~30대 1인 여성인구 밀집지역으로 서울에서 여성인구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곳이다. 이에 관악구에선 2014년부터 ‘행운동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성안심귀갓길엔 위치번호가 있어 자신의 위치를 쉽게 알릴 수 있다

여성안심귀갓길엔 위치번호가 있어 자신의 위치를 쉽게 알릴 수 있다

낙성대 8번 출구에서 나와 가장 먼저 눈에 뛰는 것은 바닥에 써 있는 여성안심귀갓길이라는 큰 글씨였다. 전봇대에는 자신의 위치를 설명하기 쉽게 위치번호가 적혀있어 112에 신고하면 곧바로 경찰이 도착할 수 있도록 돼 있었다. SOS 벨을 누르니 “네, 말씀하십시오”라는 응대가 즉시 이루어졌다.

여성안심귀갓길엔 CCTV와 LED 방범들이 촘촘히 달려있었다

여성안심귀갓길엔 CCTV와 LED 방범들이 촘촘히 달려있었다

건물과 건물 사이 틈새나 좁고 어두운 골목엔 CCTV, LED 방범등은 물론 노란색으로 칠해 놓은 SOS벨, 건물 입구에 설치한 미러시트나 반사띠 등 안전을 위한 시설물들이 촘촘히 달려있었다.

여성안심귀갓길에서 만난 여성안심지킴이집

여성안심귀갓길에서 만난 여성안심지킴이집

환히 불을 밝힌 카페도 범죄를 예방하고 피난처 역할도 해준다

환히 불을 밝힌 카페도 범죄를 예방하고 피난처 역할도 해준다

길을 걷다 위험을 느끼면 피해 들어가 신고할 수 있는 여성안심지킴이집도 보였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골목지킴이 역할을 하는 카페가 환히 불을 밝히고 있어 자연감시를 통한 범죄예방기능을 하고 있었다.

여성안심귀갓길을 설명하고 있는 관악경찰서 민성화 경장

여성안심귀갓길을 설명하고 있는 관악경찰서 민성화 경장

함께 동행한 관악경찰서 민성화 경장은 “도시생활 공간의 설계 단계부터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시설과 수단을 적용한 것이 셉티드(CPTED) 디자인인데, 행운동에 셉티드 디자인 적용 후 범죄 발생률이 실질적으로 낮아진 건 물론 범죄 예방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에는 현재 각 지역마다 여성안심귀갓길이 있다. 우리 동네 여성안심귀갓길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 두면 불가피하게 늦은 시간 귀가하게 될 때 유용할 것이다. “밤이 되면 여전히 무섭다”는 공포는 사회 전체가 지속적인 관심으로 가지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다.

문서 정보

늦은 밤 보디가드가 되어주는 '여성안심귀갓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은주 생산일 2016-08-22
관리번호 D000002713401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