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한양도성 성곽마을 행촌권, ‘도시농업마을’로 변신

문서 본문

도시농업 시범마을로 선정된 종로구 행촌 성곽마을 일대에서 열린 `도시농업축제 한마당`ⓒ연합뉴스

도시농업 시범마을로 선정된 종로구 행촌 성곽마을 일대에서 열린 `도시농업축제 한마당`

한양도성을 끼고 있는 종로구 성곽마을 행촌권이 주거재생에 도시농업을 접목한 ‘도시농업 특화마을’로 변신하고 있다.

성곽마을 행촌권은 노후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으로서 도심에 있지만 유휴지가 많고 구릉지라는 특성상 채광과 공기가 좋아 도시농업에 최적화된 곳이다.

서울시는 인왕산 자락 돈의문 뉴타운과 재개발구역 사이에 끼어 있어 어느 관리계획에도 속해있지 않던 이 지역을 2014년 ‘성곽마을 재생계획’ 수립과정에 포함시켰다. 지난해부터 주민설명회, 주민워크숍, 설문조사 등을 거쳐 주민들이 ‘도시농업 중심의 도시재생’을 직접 선택했다.

현재 도시농업 특화마을로 재생하기 위해 4개 마중물 사업이 본격 진행 중이다. ①‘행촌共터’ 조성 ②옥상경작소 등 주민 경작공간 확대 ③육묘장·양봉장 등 도시농업사업 발굴 ④도시농업 공동체 전문성 강화사업 등으로, 지난 2월 발족한 주민 중심 ‘도시농업공동체’가 주축이 됐다.

시는 마중물 사업을 위해 도시농업공동체에 26억 원의 사업비, 지역 내 시 소유의 유휴지 등을 제공해 사업들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성곽마을 행촌권 권역도

성곽마을 행촌권 권역도

먼저 ‘행촌共터’는 성곽마을 행촌권 도시재생의 핵심적인 인프라에 해당한다. 도시농업 교육장, 상담, 전시, 커뮤니티 공간까지 1~3호점에 역할을 분산 배치해 25일 문을 열었다.

행촌共터 1호점은 사업의 실행력 확보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식물약국 ▲마을박물관(지역 생활문화 기록 전시) ▲재생지원센터(안내센터) ▲옥상경작소(연구·체험공간)가 들어선다.

특히 ‘식물약국’은 도시농업 관련 물품 구매·대여와 전문가 자문까지 원스톱 이용이 가능한 ‘가든센터’ 기능부터 지역에서 생산한 물품을 유통·판매하는 장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2호점은 마을 중심에 위치한 주민 커뮤니티 핵심공간으로 운영된다. ‘마을 곳간’이라고 이름 붙인 이곳은 주민들이 작물을 함께 키우는 ‘마을텃밭’, 작물을 저장하거나 이를 가공한 상품을 개발하고, 모여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추억을 만드는 커뮤니티 공간 ‘공유부엌’ 등으로 구성된다.

3호점은 날씨에 상관없이 연중 실습이 가능한 전천후 도시농업 교육장으로 쓰인다. 육묘장과 마을텃밭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만큼 온실형태의 건물로 조성했다. 또 한양도성, 인왕산 등이 보이는 전망 좋은 마을카페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둘째, 옥상경작소는 현재 독립문초등학교, 대신중고등학교, 주민건물 13개소에서 4월부터 시범운영 중이다. 학생과 주민들이 옥상을 활용해 다양한 작물을 심은 600여 개의 상자텃밭을 가꾸고 있다.

시는 올해 시범운영에 이어 내년부터 사업을 점차 확대해 약 2만㎡의 옥상 공간에 상자텃밭, 비닐하우스 등 다양한 형태의 옥상경작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셋째, 양봉장과 육묘장도 설치·운영해 도시농업의 대표적인 수익형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양봉장 운영은 지난 3월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을 모집해 교육을 실시한 뒤 벌통 40개를 설치해 시작했다. 20명의 주민이 5~6월 채밀한 아카시아꿀을 서울시 도시농업박람회, 종로구 도시농업어울마당 등에서 판매해 5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

육묘장은 지난 3월 시와 자치구 소유의 유휴지 일부에 육묘장으로 쓰일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면서 조성됐다. 주민들은 육묘장에서 상추와 고추씨를 심어 모종을 길렀고, 2만 포기를 키워 옥상 경작소로 옮겨 키우거나 남는 것은 판매해 350만 원의 수익을 거뒀다.

넷째, 농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주민들을 위한 교육도 활발하다. 예컨대, 도심 양봉업에서 성공을 거둔 선도농가 주민을 강사로 초청, 주민들에게 양봉 기본교육을 하고, 수시로 자문이 가능하도록 주민과 강사를 매칭했다.

시는 이번에 문을 연 ‘행촌共터’ 등을 활용해 보다 체계적으로 도심농업 관련 이론·실습 교육을 병행하면서 주민 공동체의 전문성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5일 오후 2시 30분 성곽마을 행촌권 도시재생 현장을 직접 찾아 ‘현장시장실’을 열고 주민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는 주민의견을 반영해 하반기 중 ‘성곽마을 행촌권 재생계획’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공공지원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성곽마을 행촌권은 도시농업에 대한 주민들의 경험과 열정을 바탕으로 도시농업 자립마을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곳”이라며 “주민들은 텃밭에서 고부가가치 사업을 발굴해 안정적 수익구조를 만들고, 시는 교육을 통해 도시농부의 역량을 강화시켜 새로운 주거재생모델을 만들어나가는 데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서 정보

한양도성 성곽마을 행촌권, ‘도시농업마을’로 변신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7-26
관리번호 D000002686937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