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클릭 한 번으로 나한테 맞는 정책이 우르르~

문서 본문

서울을 가지세요

요즘 어지간한 정보들은 인터넷 검색으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지만 막상 검색을 해서 나한테 꼭 맞는 정보를 찾기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키워드를 뭐라고 쳐야할지도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이번에 200여개 정책을 엄선에 한 사이트에 모았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클릭’만 하면 관련 정책이 '우르르~' 나타나고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답니다. 이제 정책을 몰라서 마땅히 누려야 할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내 손안에 서울과 함께 ‘서울을 가지세요’도 지금 바로 ‘즐겨찾기’로 등록해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을 가지세요 홈페이지(www.haveseoul.com)

서울을 가지세요 홈페이지(www.haveseoul.com)

서울에서 5세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맘 김서울 씨는 요즘 키워드만 고르면 나한테 꼭 필요한 정책을 알아서 추천해주는 `서울을 가지세요`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육아문제로 고민이 많은 요즘 ‘영유아’를 클릭했더니 ▲국공립어린이집 1,000 ▲품앗이 육아 ▲아이조아 아빠교실 ▲우리동네 보육반장 등 같은 크고 작은 서울시 영유아 관련 정책들이 한 번에 보여지고, 이용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돼 있었다. 이 가운데 ‘품앗이 육아’ 정책은 같은 고민에 빠진 친구에게 페이스북으로 공유해줬다.

주말에는 ‘주말뭐해’를 클릭했더니 ▲서울로 떠나는 캠핑 ▲도보관광 코스 ▲한양도성 순성 ▲유아숲체험장 ▲도심공원여행 등 서울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들이 나왔다. 서울로 떠나는 캠핑 페이지에 소개된 예약 사이트로 들어가 캠핑장 예약까지 한 번에 완료했다.

`주말뭐해`를 클릭하면 주말을 즐길 수 있는 정책들을 살펴볼 수 있다

`주말뭐해`를 클릭하면 주말을 즐길 수 있는 정책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서울시가 200개 주요정책을 생애주기별, 분야별, 상황별, 대상별로 분류, 이용자가 찾고 싶은 키워드를 클릭하면 관련 정책만 골라서 소개하는 `서울을 가지세요`를 본격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시민생활과 밀접한 디테일한 정책부터 많은 시간과 예산이 드는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시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있지만, 시민들이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몰라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이 사이트를 기획, 개설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을 가지세요’라는 이름에는 시민이 정책의 손님이 아닌 주인이라는 시정 철학을 반영, 서울시 정책을 적극 사용하는 것이 곧 서울을 소유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200개 정책에 대한 키워드는 ① 생애주기(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② 분야(안심, 건강, 편리, 즐거움, 휴식, 상생, 혁신, 경제, 주택, 환경) ③ 상황(지갑허전, 몸·맘아픔, 주말뭐해, 완전바쁨, 활력필요) ④대상(여성, 장애인, 소상공인, 근로자, 취약계층) 4가지 카테고리로 이뤄졌다.

제안 정책은 단순 나열이 아닌 이용방법 위주로 구성됐다. 예컨대, ‘서울로 떠나는 캠핑’에서는 서울 시내는 물론 강원도 횡성, 충북 제천 등에서 서울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을 소개하고 있으며, 링크된 사이트로 이동하면 예약까지 할 수 있다.

‘공유하기 기능’도 갖췄다. 주변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정책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등을 통해 추천할 수도 있다.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특히 ‘서울을 가지세요’ 사이트는 UN에서 선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17개 목표별 색상을 차용, 17개 목표와 서울시 정책을 색상으로 매칭해 글로벌 도시 서울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예컨대, ‘서울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의 경우 17개 중 혁신산업(건실한 인프라 구축과 지속가능한 산업화 진흥) 목표와 연관성이 높아 동일한 주황색을 차용했다.

시는 200개 정책으로 시작한 ‘서울을 가지세요’의 정책제안 서비스를 확장, 오는 10월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 정보제공’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온라인 정책제안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오는 8일까지 시민청 시민플라자에서 <서울을 가지세요> 전시회를 개최한다.

전시회에서는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각 대상과 상황에 맞는 정책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동안 서울시에서 발간한 100여종의 백서를 읽을 수 있는 휴식공간과 시민 참여공간도 마련된다.

김남호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작가 이탈로 칼비노는 소설 <보이지 않는 도시>에서 도시의 가치는 어떤 거대한 기념물이나 큰 크기의 광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거리에, 난간에, 기틀에, 깃발에 있다고 했다”며 “어떤 정책이라도 시민이 적극 활용하고 누릴 때 진정한 가치가 있는 만큼 ‘서울을 가지세요’가 정책과 시민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시민소통담당관 02-2133-6413, 6408

문서 정보

클릭 한 번으로 나한테 맞는 정책이 우르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7-04
관리번호 D000002664395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